처우개선 철저한 관리감독 당부 논평
경기도의회 민주당이 버스요금인상 혜택이 운수노동자 처우와 서비스 질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철저한 관리감독을 당부했다.

경기도의회 민주당은 8일 주간논평을 통해 "경기도의 버스요금인상은 서비스 개선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는 지난달 28일 버스요금을 16~19% 인상하며 주52시간제 도입으로 인한 운행감축, 노사갈등, 파업이 발생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도민들에게 피해가 돌아갈 수밖에 없다는 이유를 들었다. 그러나 노조의 임금보전요구에 업체가 '누적된 적자해소도 부족하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노사갈등은 여전한 상황이다.

민주당은 "요금인상 직전 이재명 경기지사가 밝혔듯이, 버스요금 인상은 도민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일 수 있다. 그러나 요금인상 소식이 처음 알려졌을 때 도민 청원게시판에 요금인상 반대청원이 시작돼 8881명이 참여한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도민이 바란 것은 요금인상으로 운수노동자의 처우를 개선하고 서비스의 질을 개선하는 것이었다. 요금인상의 혜택이 회사에게만 돌아간다면 도민들의 희생을 통해 이뤄진 요금인상의 본래 취지가 무색해질 수밖에 없다"며 "경기도는 운수노동자 처우 개선과 서비스 질 개선을 위해 관리·감독을 철저히 할 것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