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 김승국 노원문화재단 이사장은 "무형문화재에 대한 홀대가 아닌 우대가 가능할 때 우리 전통문화를 소중히 하는 '문화민족'으로서의 자부심을 갖게 될 것"이라며 무형문화재의 가치 제고를 강조했다. /사진제공=김승국 이사장


"무형문화재에 대한 홀대가 아닌 우대가 가능할 때 우리 전통문화를 소중히 하는 '문화민족'으로서의 자부심을 갖게 될 것입니다."
경기도·인천시 문화재위원으로 활동 중인 김승국(67·前수원문화재단 대표) 노원문화재단 이사장은 9일 우리 민족의 문화적 정체성과 DNA가 짙게 내재돼 있는 무형문화재의 가치 제고를 무엇보다 강조했다.
김 이사장은 "문화적인 소산으로서 역사상·예술상 가치가 높은 문화유산을 후대에 물려주기 위해서는 무형문화재에 대한 존경과 존중이 우선돼야 한다"며 "무형문화재 보존과 안정적 전승기반 구축을 위한 국가 및 광역·기초지자체의 지원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헌법 9조에도 '국가는 전통문화의 계승발전과 민족문화의 창달에 노력하여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며 "무형문화재를 보존하지 않는 것은 국가적 책무를 다하지 않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이사장은 "정부나 지자체의 무형문화재 홀대에 대한 문제제기는 수십년 간 그치지 않고 제기돼 왔다"며 "당국 차원에서 무형문화재의 안정적 전승기반 구축과 활용에 대한 인식을 갖고 적극적인 지원을 하지 않는다면 무형문화재 보존은 점점 어려운 일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경기도 무형문화재 전승 환경 개선과 관련, 김 이사장은 "경기도내 시·군 기초지자체 중 평택시는 예능보유자나 전승자에 대한 지원의 문을 처음으로 연 곳"이라면서 "전국 최초로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무형문화재 종목에 대해 체계적인 육성 지원과 효율적인 운영을 도모하고 있어 고무적"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평택시는 무형문화재 종목의 안정적 전승기반 구축을 위해 1600명의 시민강습 5개 과정을 지원하고, 초·중학교에 전승학교를 지정해 연간 4500만원의 예산을 지원하는 한편 167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건립을 추진하는 등 적극적인 무형문화재 보존 정책을 펼치고 있다.

김 이사장은 "평택을 비롯 성남, 이천, 광주, 여주, 과천, 양주시 등은 예능보유자와 전승자들에게 국가나 경기도와는 별도로 기초지자체 차원의 전승기반 구축 제반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면서 "이 같은 무형문화재 활성화 정책이 경기도내 기초지자체 전체로 확산될 수 있도록 경기도가 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기도 무형문화재 활성화 방안으로 김 이사장은 전승지원금 확대 뿐만 아니라 ▲제도적 장치로 원형 보존 및 계승발전 도모 ▲전통문화의 대중화 유도 ▲타 지역 및 종목과의 유기적 문화교류시스템 마련 등을 꼽았다. 마지막으로 김 이사장은 전통문화에 대한 사회 인식 바로잡기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국가무형문화재를 '중요' 무형문화재라고 부르는 것은 문제가 있다"면서 "'중요'라는 용어가 지역 무형문화재와 별도로 국가무형문화재에만 붙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이를 바로 잡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이사장은 "무형문화재는 대개 향토 성을 동반하기 때문에 상·하위의 개념으로 차별받아서는 안된다"며 "국가무형문화재나 지역 무형문화재 모두 동등한 보존가치가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혜림기자 ham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