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시장의 '1호 지시사항'인 인천애(愛)뜰 조성으로 시청사 출입 관리가 강화되자 '열린 광장' 취지에 어긋나는 불통 행정이라는 지적이다.


8일 인천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정의당 조선희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청사 출입 관리가 인천애뜰 조성 취지에 부합하는 조치인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조 의원은 "인천애뜰은 시청 담장을 허물고 시청과 미래광장을 연결해 시민 공간으로 만드는 열린 광장"이라며 "인천애뜰 광장 사용에 대해서도 통제 논란이 있었는데 시청사 출입 통제까지 진행된다면 '시민이 시장'이라던 박 시장 정책과 반대되는 행정"이라고 지적했다.


2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인천지역연대도 이날 성명을 내고 "시청사 출입 통제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시청은 공무원들만의 공간이 아니라 시청의 주인인 시민들의 공간"이라며 "시청을 방문하는 시민에게 질문을 한다는 것은 인권침해 소지가 다분한 구시대적이고 권위주의적인 발상"이라고 했다.


시는 인천애뜰 개장을 앞두고 지난 7일부터 청사 출입 관리를 전면 시행했다. 공무원은 출입문에 공무원증을 인식하고, 시민은 방문 목적을 확인한 뒤에 문을 열어주고 있다. 집회·시위 등이 열릴 때는 방문증을 받아 출입하도록 했다. 


시 총무과 관계자는 "잡상인 통제와 민원인 구분 측면에서 방문 목적을 묻고 있다"며 "민원인 안내를 강화하고 점거 농성을 예방하려는 것일 뿐 기존 출입 관리와 큰 차이가 없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