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위, 9일 발기인 대회
항소심에서 당선무효형을 선고 받은 이재명 경기지사의 무죄를 주장하는 각계각층의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전국단위 조직인 '이재명 지키기 범국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발기인 대회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
6일 범대위에 따르면 오는 9일 오후 2시 경기도청 정문 앞에서 발기인대회를 열어 2차 발기인 명단 공개와 함께 향후 활동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범대위는 앞서 지난달 25일 국회에서 1차 발기인 명단을 공개하면서 공식 출범을 알린 바 있다.
1차 발기인 명단에는 노해경 시인과 이부영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상임의장 등 각계각층 인사 1184명이 이름을 올렸다.
현재까지 발기인 참여의사를 밝힌 인원은 3800명가량이지만 이들 모두에게 문자를 발송해 이름이 공개되는 것에 대한 수락 여부를 다시 한 번 확인할 방침이다.
범대위 관계자는 "발기인 대회 이후 범대위는 '이번 재판이 불공정하다고 느끼는 모든 사람'이 모일 수 있는 가급적 넓은 마당을 만들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내 중소기업도 발 벗고 나섰다. 경기도중소기업CEO연합회는 지난 4일 연합회 대회의실에서 경기지사의 당선무효 위기가 도정공백 우려를 일으키고, 도내 중소기업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공정경제 생태계가 위협받고 있다고 판단해 이번 '선처 호소'를 준비했다.
최완수 회장은 "이재명 지사의 새로운 여러 경제정책과 제도는 도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상생할 수 있는 공정 경제의 핵심"이라며 "오늘 모인 경기도중소기업CEO연합회 대표들과 도내 흩어져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모두는 하루빨리 사법부의 현명한 판단을 통해 사법 정의가 세워져, 경기도정의 공백으로 혼란이 발생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고 말했다.

(가칭)용인민주시민연대는 지난 4일 용인시청 내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대법원 판결을 앞둔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대한 용인민주시민연대 탄원 성명'을 내놨다.
이 연대는 이 지사의 정책역량과 도정철학을 공감하고 지지하는 시민들로 이루어진 자발적인 조직으로, 대법원 탄원 서명운동을 위해 한시적으로 결성됐다.
용인연대 관계자는 "지난달 23일부터 용인시 전역에서 가두 서명운동을 진행했고 현재까지 1025명의 탄원 서명을 모집했다"며 "12월 이전까지 용인시민들을 대상으로 가두 서명운동을 지속하고, 지역 내 다양한 시민단체들과 연대해 2심 판결의 부당함을 알리고 대법원에 선처를 탄원하는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3일 광명대학생청년포럼도 이 지사의 대법원 판결까지 이재명표 정책 알리기 운동과 무죄 탄원 활동을 다른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이어나갈 예정이다.

박영훈 광명대학생청년포럼 대표는 "청년의 삶을 바꾸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정책은 계속 되어야 한다"며 "300만 경기 청년들은 이재명지사의 경기도정 중단을 원치 않으며 특히, 우리 광명 청년활동가들은 이지사의 청년정책을 지지하며 더 혁신적이고 선도적인 청년 정책이 지속되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수원고법 형사2부(재판장 임상기)는 지난달 6일 항소심 선고공판에서 직권남용 관련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이 지사에 대해 벌금 300만원을 선고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