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도청 신관 4층 제1회의실에서 열린 2019년 10월 공감·소통의 날 행사에서 이재명 경기지사가 '지방규제혁신우수사례 혁신대회' 수상자에게 표창장을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에 대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를 연기하거나 취소해달라는 요청이 늘고 있다.
국가 재난급 상황인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확산하면서 방역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지난 4일 10월 공감·소통의 날 행사(월례조회)에서 국감 준비때문에 아프리카돼지열병방역 작업에 차질이 빚어질 것을 우려했다.

이 지사는 "지금 완전 전쟁터다. 제가 도정은 열심히 하고 서면으로 열심히 보고할테니, 현장 국감은 돼지열병 사태가 수그러진 뒤에 하거나 다음 기회로 미뤄주시길 정중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앞서 김희겸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지난달 30일 국회를 찾아가 경기도에 대한 국감을 준비 중인 국회 상임위원회 위원장과 여야 간사를 만나 국감 취소를 직접 호소했다.
도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업무에 집중하기 위해 국감 일정을 변경해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지난주 중 국회 행안위와 환노위에 발송한 바 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지역본부 경기도청지부도 국정감사를 취소해달라고 공문을 보냈고, 경기도청 공무원노동조합도 지난달 27일 상임위를 방문해 국감 취소 의견서를 전달하기도 했다.
이들은 "경기도 공무원들은 초비상 상황에 돌입, 각종 행사를 취소하고 시군별 실.국장 책임관 운영으로 매일 현장을 방문한다"며 "돼지열병 확진 시군 지역 공무원들은 24시간 양돈 농가 앞에서 현장 초소 근무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결과 16일 예정된 환노위 경기도 국정감사는 취소됐지만 아직 행안위 국감은 미지수다.
지난 2일 국회 행안위 여야 간사단은 경기도·인천시 등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지자체에 대한 국정감사 취소 여부를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은 국감을 취소하자고 제안했지만, 자유한국당은 기존 계획대로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세워 여야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경기지역은 2~3일 이틀동안 4건의 확진이 나오고 6일 포천에서도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신고가 들어와 방역단이 초비상이다.

이재명 지사는 "일선에 나와 보면 정말 숨 쉴 틈도 없을 만큼 심각하다. 제가 현장을 가보니 정말 간단치가 않다. 제 생각으로는 과잉대응, 초강력대응을 한다고 우리가 말은 했는데 실제로 그렇게 하고 있는지가 의문인 상황"이라며 "국회의원들이 현장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이번만큼은 방역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