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업체 "누적적자 해소 부족"...노동자 임금보전 요구마저 거절

경기도가 노동자 처우개선 등을 명목으로 버스요금을 인상했지만, 정작 그 혜택은 노동자에게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업체가 '누적된 적자 해소에도 부족하다'며 노동자들의 임금보전요구마저 거절하고 있는 상황이다.

3일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에 따르면 성남시내버스와 화영운수에 대한 노동쟁의조정신청이 지난 1일과 2일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 연이어 접수됐다.

지난 5월부터 진행된 노동조합과 업체 간 임금협상이 최종 결렬됐기 때문이다.

성남시내버스는 운전기사 660여명, 차량350여대를 운영하며 성남 상대원동 사가막골과 분당구 운중동 한국학중앙연구원을 오가는 220번, 50번, 51번 등을 운행한다.

화영운수는 운전기사 460여명에 차량 265대를 운영하는 광명시 유일의 시내버스회사다. 주요 노선으로는 KTX광명역에서 인천 옥련동을 오가는 3001번, 광명사거리역에서 안양 박달동을 오가는 12번 등이다.

이들 두 업체는 모두 300인 이상 업체로, 지난 7월1일부터 주52시간제 도입에 따라 노동자들의 실임금이 하락한 업체다.

이에 노조는 임금하락분에 대한 보전을 요구했지만, 업체는 '누적된 적자분을 해소하기도 부족하다'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앞서 경기도는 이 같은 노동자 임금하락 등을 이유로 시내버스요금을 1250원에서 1450원(교통카드 요금 기준)으로 올리는 등 버스요금을 인상했다. 인접한 서울시와 인천시가 요금을 공동으로 올리지 않으며 요금인상에 "경기도민이 죄냐"는 반발 청원이 올라오는 등 도민들의 반대에도 도는 지난달 28일 요금인상을 단행했다.

도는 요금인상 이유로 버스업체가 요금인상 없이 사실상 주52시간제를 도입할 수 없고, 열악한 버스운전기사들의 노동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라 밝혔다.

반발에 대해서는 이재명 경기지사가 직접 "도민들께 죄송하다"며 머리를 숙이기도 했다.

그러면서 고용노동부 등과 함께 버스운전자 양성사업과 통합채용박람회를 여는 등 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노조는 이 같은 혜택을 업체가 독식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경기자노 관계자는 "업체들이 요금인상의 혜택은 독차지하고, 여기에 고용노동부와 경기도의 각종 지원금까지 챙기고 있다"며 "그러면서 임금감소분에 대한 최소한의 임금보전을 요구하는 노동자들의 요구는 묵살하고 있다. 고통과 피해는 노동자들이 고스란히 안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일 1차 조정회의를 거친 용남공항리무진의 경우 18일 2차 조정회의 결렬 시 19일 첫차부터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