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공무원·전문가 참여 정책 수립 '인복드림' 추진…내달까지 건립타당성 용역

특·광역시 기준 실업률 1위, 흡연률 1위, 비만율 1위, 고위험 음주율 2위.

인천시민 삶의 질을 보여주는 지표들이다. 인천시가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고, 시민이 체감하는 복지 전달 체계를 갖추기 위해 시민 참여형 복지 모델을 도입하기로 했다.

인천시는 30일 시청에서 '인천 2030 미래이음 복지·가족·교육 분야 발표회'를 열어 인천형 복지서비스 모델인 '인복드림'의 윤곽을 공개했다.

인복드림은 시민·공무원·전문가 등이 함께 보편적 복지 정책을 만드는 참여형 모델이다. 정책을 수립하는 시민참여단, 복지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이음센터, 읍면동 단위의 실시 체계 등 3개 축을 중심으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상이다. 시는 내년까지 실행 계획안을 마련하고, 2021년부터 인복드림을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시는 '복지기준선'을 마련한다. 이는 박남춘 인천시장 공약으로, 5년마다 소득·건강·주거·교육·돌봄 등 5개 분야의 적정 기준을 정하는 작업이다. 시는 지난 4월 전문가·복지사 등을 포함한 복지기준선 추진위원회를 꾸리고 분과별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50여명의 시민평가단 검토를 거쳐 내년 상반기까지 복지기준선을 내놓는다는 것이다.

이날 제2인천의료원 설립 계획도 제시됐다. 시는 올 11월까지 제2인천의료원 설립을 위한 건립타당성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내년 보건복지부와의 협의를 벌이기로 했다.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도 신청한다. 지난 2017년 기준 인천시민 10만명당 공공의료기관 병상 수는 28.7병상으로, 대구 127.7병상이나 광주 137.5병상에 비해 적다.

정연용 시 복지국장은 "많은 시민이 공공의료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제2의료원은 공공의료기관이 없는 지역에 우선적으로 입지가 정해질 것"이라며 "의료원 설립과 함께 권역별 책임 의료기관을 지정·육성해 공공보건 네트워크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