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연관성 없어
인천에서 발생한 '붉은 수돗물 사태'의 형사적 책임 여부를 가리는 경찰 수사가 무르익으면서, 박남춘 인천시장 소환 조사 여부에 관심이 모인다. 현재로선 박 시장이 수돗물 사태와 직접적 연관이 없어 조사가 이뤄지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인천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붉은 수돗물 사태 당시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 공촌정수장에서 근무했던 A씨 등 2명을 공전자기록 위·변작 및 직무유기 등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고 24일 밝혔다. 아울러 상수도사업본부 직원 B씨 등 5명도 직무유기 등 혐의로 입건했다.

이들은 지난 5월30일 서구 공촌정수장 급수구역에서 남동구 수산정수장의 물을 대체 공급하는 수계전환을 하는 과정에서 정수장의 탁도를 측정하는 기계 작동을 임의로 끈 혐의를 받고 있다. 탁도계가 가동을 멈추면 기계에 표시되는 탁도 수치 그래프가 일시적으로 정상으로 표시된다.

경찰이 수돗물 사태와 관련해 형사적 책임을 져야 하는 공무원들을 솎아내면서, 시 안팎에선 경찰이 조만간 박 시장 소환 조사 여부를 검토하지 않겠냐는 의견이 나온다.

일각에선 박 시장이 수돗물 사태 초기 대응과 직접적 연관이 없는 만큼 소환 조사가 지자체장 망신 주기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앞서 박 시장은 6월25일 인천시의회에서 열린 제255회 정례회 3차 본회의에서 "수돗물 문제가 수계전환 과정에선 꽤 흔한 일이기에 2~3일 안에 해결될 수 있다는 보고만 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시장 소환 부분은 아직 검찰 쪽과 논의하지 않았기 때문에 답변할 수 있는 게 없다"고 말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