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 새 다섯 곳 판정
농림부 원인 역학조사
道, 3㎞ 내 살처분 확대

방역당국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을 막기 위해 살처분 범위를 확대하는 등 최대 강도 대응을 유지하고 있지만 일주일 새 파주에서 또다시 확진판정이 나오면서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관련기사 3·18면

농림축산식품부(농림부)에 따르면 지난 23일 파주시 적성면 소재 양돈농장에서 모돈(어미돼지) 3마리가 유산 증세를 보인다는 ASF 의심 신고를 받고 정밀검사를 진행한 결과, 24일 오전 4시쯤 확진(양성) 판정이 났다.

이 농장은 지난 18일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 판정을 받은 연천의 돼지농장에서 6.9㎞ 떨어진 곳에 있으며 어미돼지 200마리를 포함해 약 2300여마리의 돼지를 기르고 있다.

이날 저녁에는 인천 강화의 한 양돈농장에서 또다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진 판정이 내려졌다.

지난 17일 파주에서 국내 첫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진된 지 일주일여 만에 다섯번째 확진 판정이다.

이날 오전 인천 강화의 한 양돈 농가에서 예찰 차원의 혈청 검사 도중 의심 사례가 발견돼 정밀검사를 진행한 결과, ASF로 확진됐다. 강화는 정부가 당초 정했던 6개 중점관리지역(파주시, 연천군, 김포시, 포천시, 동두천시, 철원군)에서 벗어난 곳이어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방역대를 넘어 확산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온다. ASF의 잠복기가 최장 19일인 점을 감안하면 다음 달 초까지는 비상 태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이번 확진 판정으로 국내에서 ASF가 발생한 곳은 ▲파주시 연다산동(16일 신고, 17일 확진) ▲ 연천군 백학면(17일 신고, 18일 확진) ▲김포시 통진읍(23일 신고, 23일 확진) ▲인천 강화군 송해면(24일 신고, 24일 확진)을 포함한 총 5곳으로 불어났다.

농림부는 ASF가 일주일이 지나도 계속 확산하자 정부는 경기, 인천, 강원 지역을 대상으로 돼지 일시이동중지명령을 다시 발령한 상황이다. 이 지역의 돼지 농장, 도축장, 사료 공장, 출입 차량 등이 포함된다.

또한, 농림부는 ASF 확진 판정 농장을 대상으로 살처분 작업에 들어갔으며 발생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앞서 지난 23일 ASF 확진 판정을 받은 김포농장에 대한 살처분 작업도 진행 중이다. 예방적 살처분의 범위는 발생 농가로부터 반경 3㎞까지 늘려 대응하고 있다.

문제는 경기 지역의 ASF 유입경로가 아직까지 파악되지 않아 명확한 해결책이 없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도는 기존 방역 강화에 주력하고 있는 실정이다.

도 관계자는 "ASF 긴급행동지침은 ASF 발생농장으로부터 500m 이내 농장에서 사육되는 돼지를 살처분하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방역 당국은 살처분 범위를 3㎞로 확대해 이 범위에 포함된 농장의 돼지들도 살처분하고 있다"면서 "도는 터진 첫날부터 최대 강도로 대응해오고 있고, 경고문이나 열병 확산 방지를 위한 노력을 독려하는 방법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포·파주·강화=권용국·김은섭·김채은 기자 kce@incheonilbo.com



관련기사
40년간 구제역도 피한 농가인데 … "농장주가 관리를 잘해서 구제역도 피해 간 농가인데 너무 안타깝네요." 24일 오후 3시쯤 인천 강화군 송해면 신당리 한 양돈농가 앞에 바리케이드가 쳐졌다. 바리케이드에는 '이곳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의사환축 발생농장으로 사람·차량의 출입을 금지합니다'라는 내용의 안내문이 붙었다. 농가 주변에서는 산업시설 기계 소리만 들릴 뿐 가축 울음소리는 들리지 않았다. 농가 앞에는 하얀 방역복을 입은 경찰들이 외부인의 출입을 막았다. 방역당국은 강화군 농가 돼지들의 채혈을 검사한 결과 신당리 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 판정이 나왔다고 고강도 방역도 뚫렸다 … 원인은 아직도 오리무중 정부와 경기도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초기부터 경보 단계를 최고 수준인 '심각단계'로 유지한 방역을 펼쳤음에도 도내 곳곳에서 연이어 발생하면서 방역이 무기력한 것으로 드러났다. 더욱이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경로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어서 방역 대책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4일 농림부에 따르면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은 구제역 발생 때와 같은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방역 시스템은 4차로 이뤄져 있다. 1차는 철저하게 외부와 차단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이다. 2차는 차량 통제소를 두고 들어오는 농민은 망연자실 … 상인은 패닉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지 1주일 만에 또 다시 확진된 파주시 적성면 자장리 양돈농장.현장은 방역복을 입은 검역본부와 살처분에 동원된 인부들이 침묵을 유지한 채 차분한 모습으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도로를 오가는 차량들은 방역당국이 살포한 생석회를 밟고 지나면서 희뿌연 가루가 휘날리며 정적을 깰 뿐이다.외부의 출입을 엄격히 통제하는 바람에 방송국 카메라와 사진기자들은 양돈농가와 500여m 떨어진 길 건너 주유소에 집결해 취재전쟁을 벌였다.검역본부는 17일 최초 발생한 연다산동 농가처럼 인접에서 촬영할 수 있도록 허락해 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