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예산안 심사 앞두고 통합요금제 촉구 한목소리
▲ 인천 영종지역의 환승할인 혜택 적용이 안 돼 영종 주민들의 불만을 사고 있는 공항철도 전동차의 모습. /인천일보 DB
▲ 인천 영종지역의 환승할인 혜택 적용이 안 돼 영종 주민들의 불만을 사고 있는 공항철도 전동차의 모습. /인천일보 DB

국회 예산안 심사 시기가 다가오자 영종지역 주민들이 오랜 숙원인 공항철도 수도권 통합요금제를 촉구하는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통합요금제를 적용하려면 정부나 인천시가 85억원으로 추정되는 손실 보전금을 부담해야 하는데 매년 이 사안이 예산 편성에서 배제되고 있기 때문이다.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는 국회 예산안 심사를 앞두고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 정치인을 대상으로 수도권 통합 요금제 적용을 위한 예산 편성을 촉구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이들은 집중 민원을 넣고 곧 있을 국정감사에서도 이 문제가 언급되도록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에게 관심을 당부했다.

지난 19일 영종총연 교통위원회 주민들과 국토부, 인천시, 여야 정치인 간 4자 회의를 가졌지만 서로의 입장 차이만 확인하는데 그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에도 영종 주민들은 국회 예산안 심사 시기에 맞춰 1인 시위와 민원 릴레이를 펼친 바 있다. 당시 지역 의원인 안상수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이 예결산특별위원장을 맡아 국비 82억원을 편성하는 안건을 상정했지만 반영되지 않았다.
현재 영종지역은 공항철도 수도권 통합요금제 적용 지역에서 제외돼 있다. 서울역~청라국제도시역 구간은 환승 할인(1850원)이 가능하지만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역까지 가려면 2배 가까이의 금액(2900원)을 더 내야 한다. 영종 주민들은 특정 지역에 산다는 이유로 환승할인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것은 불평등이라고 주장한다.

영종총연 관계자는 "국회 예결산 위원에 포함된 지역 의원들을 만나 주민들의 의지를 전달하고 항의 방문과 집회 등을 열 예정"이라며 "국토부와 공항철도를 운영하는 민간사업자가 맺은 손실 보전금 관련 계약으로 영종 주민들만 피해 입는 것을 두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국토부와 기재부에 주민들의 불편과 불합리한 점을 지속적으로 강조했으나 시에서 손실 보전금을 100% 부담하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