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비대증

[인천일보=디지털뉴스팀03] 전립선의 이상의 증상으로 병원을 방문하면 의사는 자세한 문진과 함께 환자의 증상을 평가한 후 직장수지검사 등 신체검사를 시행하며, 소변검사와 혈액검사, 요속검사, 초음파검사 등 필요한 검사를 시행하게 된다.

전립선이 비대해져 방광 하부의 소변이 나오는 통로를 막아 요도폐색을 일으켜 소변의 흐름이 감소된 상태로 나이가 들면서 호르몬 불균형으로 전립선 조직이 커져 소변의 배출통로인 요도를 압박하여 배뇨 활동에 지장을 주는 질환으로 계속 되면 배뇨통 등으로 인한 성기능 장애를 일으키기도 한다. 중년 이후 소변 때문에 밤에 자다가 한 두번 이상 일어나게 되면 전립선비대증을 의심해볼만 하다.

단순히 비대해졌다고 해서 굳이 치료를 시작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다음의 경우에는 전립선비대증에 대한 치료를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전립선비대증으로 인한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 신장기능이나 성기능이상, 반복적인 요로감염, 요폐(尿閉) 등 전립선비대증으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료법을 선택해 치료를 하는게 좋다

전립선비대증 전립선비대증 발생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다. 전립선비대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호박씨, 연어, 표고버섯, 녹차, 토마토가 있다.

/김도현 online0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