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

[인천일보=디지털뉴스팀03] 장염은 일반적으로는 원인이 뚜렷하지 않고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설사 또는 변통 이상을 주요 증상으로 하는 증후군이다. 만성 소장염의 경우는 설사, 복통, 소화흡수장애를 주요 증상으로 하고, 만성 대장염으로는 설사, 복통, 복부팽만감 등을 주요 증상으로 한다.

세균성이나 바이러스성 또는 독성 물질 등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는데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대부분 특별한 조치를 하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증상을 호전시키고 싶다면 장염에 좋은음식을 섭취해보는 방법도 있다. 장염에 초기에 좋은음식으로는 보리차, 이온음료수, 매실농축액이 있다.

장염은 장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이다.. 급성장염과 만성장염으로 구분된다. 급성장염이란 장관의 급성 염증성 변화를 말하며, 원인이 분명한 것은 원인의 이름(예:세균성·바이러스성 장염 등)으로 부르고, 원인이 불분명한 것을 급성장염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증상이 어느정도 완화 되었다면 이후 부터는 정상적인 음식을 섭취 할 수가 있다. 하지만 이때부터 갑자기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좋지않다. 장염이 조금씩 완화되면서 먹어도되는음식으로는 소화하기쉬운 흰살생선, 죽종류를 먹는것이 좋다.

빨리 낫는법으로는 첫째, 개인 위생에 철저해야 한다. 가장 기본적인 손씻기 등이 그 예이다. 음식은 끓이거나 익혀서 먹고남은 음식물은 부패가 바로 진행되므로 오랫동안 보관하지 않아야한다. 둘째, 장독소를 청소해주는것이 좋다. 셋째,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준다. 위 세가지를 명심하면 장염에 하루빨리 탈출 할 수 있을것이다.

/김도현 online0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