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주기별 맞춤협치 구축도....'시민소통 행정혁신도시' 목표
인천시민이 주인인 '시민시대'를 최우선 전략으로 세운 '인천 2030 미래이음 소통행정분야 발표회'가 19일 중구인천아트플랫폼 씨(C)동 공연장에서 열렸다.

인천시는 2030년 소통행정분야 정책목표를 '시민과 소통하는 행정혁신도시'로 설정했다.

구체적 추진 계획은 ▲시민참여 공공갈등 해소시스템 구축 ▲제도와 관습의 벽을 허무는 혁신 ▲구독자 300만을 준비하는 시정 소통 ▲생애주기별 맞춤 협치 구축 ▲주민이 주인이 되는 마을 시대 ▲더욱 투명하고 스마트한 지능형 지방정부 에이아이(AI)시대 등이다.

시는 특히 지난해 65억원(0.1%)인 협치예산을 2030년까지 6443억원(5%)까지 늘린다. 협치예산은 민관협치·지역공동체활성화사업, 주민참여예산, 비영리민간단체·시민단체 등의 지원 예산을 일컫는다.

이를 위해 시민 참여형 예산의 확대 및 재구조화, 시민공익활동 확대 및 활성화 지원 네트워크 육성, 각종위원회 시민공모제 도입에 나설 계획이다.

민선7기 최우선 과제인 시민 소통 분야는 배다리 관통도로에 대한 협의 등으로 첫 발을 뗐지만, 아직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로 인한 지역민 갈등부터 송도국제도시의 해양쓰레기 매립지 문제와 화물차 주차공간 주민 반대 등의 갈등이 여전하다.

또 직매립화 제로를 위해 추진 중인 소각장 증설에 따른 청라소각장 건설은 지역 주민의 반대로 시 설명회조차 파행을 겪는 등 시와 주민간 이견이 최고조에 달한 상태다.

신봉훈 시 소통협력관은 "시민들이 제시한 다양한 의견은 면밀히 검토하여 2030 미래이음 소통행정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며 "인천 2030 미래이음 소통행정분야의 중장기플랜은 시민의 목소리를 담아 보다 현실성 있는 계획으로 재구성하여 시민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정책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