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수사중 국조는 비논리"
민주당, 야 2당 강력히 비판
한국당 '曺 파면' 전방위 공세
미래당 "진상규명 등 불가피"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여야의 대치 전선이 19일 국회 국정조사 문제로 이동했다.

민주당은 국정조사 요구를 '정쟁'이며 '민생외면'이라고 비판했다.

한국당·바른미래당은 조국 장관에 대한 '직무정지 가처분신청' 방침을 밝히며 대여 압박 수위를 계속 끌어올렸다.

민주당은 19일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국정조사를 하는 것 자체가 논리적으로 맞지 않고, '국정조사는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거나 계속 중인 재판 또는 수사 중인 사건의 소추에 관여할 목적으로 행사돼서는 안 된다'는 국정감사·조사법에도 어긋난다는 것이 그 이유다.

민주당은 또한 정기국회의 의미를 민생에 맞추면서 야당의 동참을 호소했다.

민주당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삭발과 단식에 참여한 정치인들의 면면을 보면 정치적 위기에 놓인 정치인들이 '공천 눈도장'을 찍기 위한 행위가 아닌지 의심까지 든다. '총선행 급행열차표'라는 의심까지 일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날 '일하는 국회'를 강제하기 위한 국회법 개정안 마련에도 속도를 냈다.

한국당은 전날의 국정조사 요구에 이어 19일에는 조 장관을 정조준한 '직무정지 가처분신청' 카드를 꺼내면서 전방위 파면 공세를 벌였다.

이학재(서구갑) 의원은 5일째 조국퇴진을 요구하는 국회 앞 단식농성을 이어갔다.

한국당의 김석기,송석준,이만희,최교일,장석춘 등 5명 의원들은 19일 오전 국회 본청 앞에서 단체 삭발식을 열고 문 대통령에게 조 장관 파면을 재차 촉구했다.

릴레이 삭발은 앞서 지난 11일 박인숙 의원이 처음 시작한 뒤 17일 강효상 의원, 18일 이주영·심재철 의원에 이어 이날 5명도 동참함에 따라 모두 9명의 의원이 삭발했다.

한국당은 여당의 민생 국회 요구에 대해서도 "조국 파면이 민생"이라는 논리로 반박했다.

바른미래당도 오신환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조 장관의 해명이 거짓투성이였다는 것이 확인된 이상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와 진상규명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김신호 기자 kimsh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