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와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손을 잡았다.


세 기관은 19일 정부서울청사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지역균형발전 지자체 지원 플랫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플랫폼 구축·운영에 협력하기로 했다.


'지역균형발전 지자체 지원 플랫폼'은 지역균형발전 추진전략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에 전문 인력을 파견하고, 균형발전을 위한 지자체 현안 사업을 컨설팅해주는 역할을 한다. 지역개발·도시재생·주거복지 사업 등을 지원한다. 


협약에 따라 LH는 지자체에 전문 인력을 파견해 지역균형발전 사업을 지원하고, 현안 사업에 대한 컨설팅 등을 하는 등 플랫폼을 운영한다.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는 지자체 지원 플랫폼을 전국 시·군·구에 알리고, 지자체가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독려한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플랫폼을 균형발전 정책에 반영하고, 플랫폼을 원활하게 구축·운영할 수 있도록 행정적으로 지원한다. 


LH가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전문 인력을 지자체에 파견하면 지자체는 인력을 지역계획수립, 도시·산업단지재생 사업, 주거복지사업 등에 활용하게 된다. LH는 '지역균형발전 지원센터'를 설립해 지자체 맞춤형 컨설팅도 제공할 예정이다. 


LH와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는 올해 안에 시범 지자체를 선정해 전문 인력을 파견할 계획이다. 전문 인력의 인건비, 주거비 등은 LH가 전액 부담한다. 


이날 협약식에는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인 염태영 수원시장,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변창흠 LH 사장 등이 참석했다.


염태영 시장은 "전국 시·군·구는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기대가 크다"며 "지역균형발전 지자체 지원 플랫폼이 기초지자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송재호 위원장은 "지역균형발전 지자체 지원 플랫폼이 균형발전을 가시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고, 변창흠 LH 사장은 "협약 내용을 잘 실행해 균형발전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