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립상동도서관의 제4기 꽃보다 청춘 문학원정대 4기 모집 홍보문/사진 제공=부천시
부천시립상동도서관의 제4기 꽃보다 청춘 문학원정대 4기 모집 홍보문/사진 제공=부천시

 

 
부천 상동도서관은 60세 이상 어르신을 위한 문학탐방프로그램인 '꽃보다 청춘 문학원정대'를 운영한다.
 
오는 10월 2일부터 11월 6일까지 진행되는 4기 원정대는 먼저 상동도서관에서 인천 근대 문학 기행을 주제로 한 4차례 강연을 듣고 이어서 인천 시내 문학의 흔적을 찾아 떠나게 된다.
 
10월2일에는 '심훈의 생애와 반일 정신', 10월 16일에는 '대중을 사랑한 영화인 심훈', 10월 23일에는 '상록수와 민족을 위한 농촌 계몽운동', 10월 30일에는 '식민지 소설 다시 읽기'를 주제로 강연한다.
 
이어서 11월 6일에는 감상했던 작품들이 전시된 인천 근대문학관을 관람하고, 식민지 근대의 문화와 건축을 이해하기 위해 인천개항장 근대 건축 전시관, 이광수의 '재생'과 채만식의 '당랑의 전설'의 배경이기도 한 인천 미두 취인소를 방문하게 된다.
 
부천 상동도서관 이선민 담당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문학에서 소외된 어르신이 문학과 가까워지고 유네스코 문학 창의 도시 시민으로서 문학적 감성도 높이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23일 오전 10시부터 부천시립도서관 홈페이지(www.bcl.go.kr)의 문화교실에 신청하면 된다.


/부천=김진원 기자 kj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