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가 정왕동 일원에 건립을 추진 중인 자원순환특화단지 사업과 관련, 해당 사업지역 지역구 시의원인 오인열(다선거구·민주당) 부의장이 "자원순환특화단지 조성사업 철회"를 시 정부에 요구하고 나섰다.


 오 부의장은 18일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69회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임병택 시장님과 시흥시에 강력히 촉구하며 이제라도 자원순환특화단지를 전면 재검토를 통해 사업 취소를 적극적으로 검토해주시기 바란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오 부의장은 "시흥시는 2012년부터 진행되어온 자원순환특화단지 추진은 2018년 4월 제256회 임시회에서 '시흥 자원순환특화단지 조성사업' 특수목적법인(SPC) 출자동의안이 원안의결 됐으며, 2018년 4월 시흥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해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 지정(안)'이 원안의결 됐으나 당시 시의회에서는 '주민설명회를 통해 자원순환특화단지에 대해 주민들에게 설명을 하도록 집행부를 독려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그러나 시에서 2018년 11월 정왕동종합사회복지관에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으나 집행부의 설명부족으로 주민설명회는 주민들의 불만 속에서 끝나고 말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지난 5월 '시흥 에코밸리 주식회사 설립 및 출자 등에 관한 조례안'에 대해 의결하면서 시에 ▲자원순환특화단지가 일반산업단지가 아닌 재활용 산업 중심단지 조성 ▲주민참여협의체 구성 등 주민들의 의견 청취 ▲특수목적법인(SPC)에 대한 공공성 확보 ▲정왕역 인근 재활용업체 모두 이주할 수 있는 방안 마련 ▲특수목적법인 협상 시 해당 개발이익금을 활용해 주민 편의시설 제공 등을 요청했다"고 강조했다.


 오 의원은 "하지만 안타깝게도 지금까지 주문한 사항 중 어느 것 하나 지켜진 것이 없으며 이대로 시간만 끌려고 하는 것은 아닌지, 그 진정성마저 의심되는 상황에서 지난 7월 말부터 주민들은 건강권과 주거권을 위협당하고 있다며 전면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흥=김신섭기자 ss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