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사업보다 4배 들어" 시에 건의
설치 포기한 곳도
인천 강화·옹진군에서 추진 중인 LPG배관망 구축 사업의 자부담 비율이 제각기 달라 주민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18일 인천시에 따르면 강화·옹진군은 지난달 LPG배관망 시비 지원 사업에 대한 자부담 비율을 국비 지원 사업과 동일하게 맞춰 달라는 내용의 건의서를 제출했다. 국비 지원 사업은 자부담이 10%인데 반해 시비 지원 사업의 자부담은 40%로 차이가 크기 때문이다.

앞서 산업통상자원부는 2016년부터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은 군 단위 지역 중 인구 밀도가 높은 대표 읍면 지역을 대상으로 지원을 펼치고 있다.

국비 50%를 지원하고 시·군이 각 20%, 나머지 자부담이 10% 들어가는 형태다. LPG배관망 구축 사업은 기존 LPG용기를 배관망으로 바꾸는 사업으로 에너지 비용이 절약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여기에 더해 시는 산자부에서 지원받지 못하는 마을에 추가적으로 LPG배관망을 설치해주는 사업을 진행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시비 30%, 군비 30%, 자부담 40%로 추진하다 보니 해당 주민들 사이에선 자부담이 너무 크다는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강화군의 일부 사업 대상자들은 자부담이 부담된다며 사업을 포기하기도 했다. 강화군에선 세대 당 공사비가 700만원으로 자부담이 10%일 땐 70만원만 내면 되지만, 40%일 경우 280만원을 부담해야 하는 실정이다. 지원 대상 4개 마을 중 3개 마을이 줄줄이 포기 의사를 밝힌 것도 이 때문이다.

군 관계자는 "지역 간 동일한 형평성을 유지하고 민원 해소를 위해 자부담 비율을 줄일 필요가 있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강화·옹진군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