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수돗물적수사고 관련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가 활동기간을 3개월 연장한다. 특위는 기한 연장을 통해 붉은 수돗물(적수) 사태 진상 규명과 추가 접수 중인 수돗물 보상 등 관련 현안을 지속적으로 점검할 방침이다.

시의회 수돗물 특위는 오는 20일 회의를 열고 3개월 활동기한을 늘리는 연장안을 의결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특위는 지난 6월 말 붉은 수돗물 사태의 진상 규명을 위해 3개월간의 활동 기한을 정해 꾸려졌다. 이 기간 특위는 공촌정수사업소 현장 시찰 등 자체 조사를 벌이고 지난달에는 30여명이 넘는 증인과 참고인을 출석시켜 상수도 업무 수행 과정에서 문제가 없었는지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하지만 진상 규명에는 미흡하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현재 경찰에서 적수와 관련해 업무상 과실 여부를 수사하고 있는 만큼 실질적인 조사를 진행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특위 위원들은 인천시가 오는 29일까지 적수 피해에 대한 추가 보상 신청을 받는 등 피해주민들에 대한 사후조치를 하는 만큼 연말까지 실질적인 성과를 거둬 최종 보고서를 채택하는데 뜻을 모았다.

김진규(민·서구1) 특위 위원장은 "주민들에 대한 보상과 상수도관 교체 등 실질적인 변화에 있어 시의회 차원의 점검을 계속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