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인천일보=디지털뉴스팀03] 갱년기는 성성숙기에서 노년기로의 이행기이고 내분비기능, 특히 난소기능이 쇠퇴하고 차츰 월경불순, 무배란 등에서 폐경에 이르러 성기의 위축, 전신적 노화현상을 수반한다.

갱년기는 남성도 찾아 올 수가 있다. 자신이 남성갱년기 인가를 자가진단 할 수 있는 몇가지 체크리스트로 테스트를 해볼 수가 있다. 성욕이 감퇴했다, 발기의 강도가 떨어졌다, 기력이 몹시 떨어졌다, 운동할 때 민첩성이 떨어졌다, 키가 줄었다, 삶에 대한 즐거움이 줄었다, 울척하거나 괜히 짜증이난다, 저녁 식사 후 바로 잠자리에 든다, 최근 일의 능률이 떨어졌다, 근력이나 지구력이 떨어졌다. 등이 있는데 이중 3개 이상이 되면 남성 갱년기를 의심해 볼 수가 있다.

폐경기를 지나며 대부분 갱년기 증상을 겪는 여성에 비해 남성 갱년기는 눈에 띄는 뚜렷한 증상이 없어 알아차리기가 쉽지 않다. 자신이 갱년기를 겪고 있는 것인가 아닌가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좋은 음식으로는 복분자, 굴, 토마토, 마늘, 구기자, 산수유, 홍삼, 연어, 달걀 등이 있다.

갱년기의 초기증상으로는 생리불순, 근육관절통, 수면장애, 우울증, 상열감, 질건조/배뇨장애가 있다. 여성 건강의 가장 중요한 전환기가 갱년기라는 말이 있듯이 갱년기가 편안해야 갱년기 이후가 건강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김도현 online0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