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승 고양시의회 의장은 17일 일산나침반의 '고양시의회 의장 주민소환 청구'와 관련, 시의회 의장으로서 깊은 반성과 함께 초심으로 돌아가겠다는 입장문을 냈다.(인천일보 9월17일자 1면)


 이 의장은 '105만 고양시민께 드리는 글'에서 "주민소환 청구 서명이 시작된 후 2개월 동안 제 자신을 반성하고 성찰하며, 어떠한 지탄이나 비난도 달게 받아들이며 의장으로서의 직분을 다하고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15일 인터넷 카페 일산나침반의 '고양시의회 의장 주민소환 서명부 선관위 제출 예정'이란 제목의 보도자료와 관련해 주민소환 청구 사유 등에 대한 오해와 사실관계를 다시 한번 고양시민들에게 이해를 구하고 설명한다"고 덧붙었다.


 그는 "주민소환 청구 사유 중 하나인 주민 의견을 무시한 채 강행된 창릉 신도시 건립에 찬성했다는 부분은 6월19일 제2차 본회의 방청을 위해 방문한 3기 신도시 건립을 반대하는 시민 중 현장에서 구성된 시민대표단이 저와의 면담 자리에서 창릉신도시 건립 등을 포함한 8개 항목의 건의 사항을 집행부(고양시)에 문서로 송부해 회신된 결과를 지난 7월10일 재개된 시정질문 방청을 위해 방문한 시민대표에게 의회사무국 직원을 통해 전달한 바 있다"고 해명했다.


 그는 또 "주민에게 욕설을 한 시의원의 징계 처리를 미루는 등 무책임하고 독선적인 의정활동과 관련, 해당 의원의 징계처리안은 시의회 입법고문의 법률 자문과 형사사건에 연루된 지방의회 의원의 징계여부는 재판 결과 유죄 또는 무죄판결이 확정될 때까지 징계요구 시한의 시효중단과 무죄추정주의가 적용돼야 한다는 자문에 따라 징계처리안을 유보했다"고 설명했다.


 이 의장은 "조사가 진행중인 사항이라 결과에 따라 윤리특위 구성도 제안할 계획이며 시의회 중요사안 결정은 의장 개인이 하는 것이 아니라 의원 전체 회의체에서 민주적 절차에 따라 의사결정이 이뤄진다"고 말했다.


 끝으로 "서명요청 기간 특정 세력을 등에 업고 악의적으로 주민소환을 추진하고 있다는 등 허위사실 유포와 진영 프레임을 씌워 주민 갈등을 부추겼다는 내용은 인정할 수 없다"며 구체적인 사실 관계가 밝혀질 것을 기대한다고 했다.


 이 의장은 "입장문 발표는 시민들의 질책을 피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시민과의 소통, 대의민주주의를 위해 시의회가 노력하고 있다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설명"이라며 "앞으로도 시의회는 열린 자세로 성심을 다해 시민과 소통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앞서 온라인 시민모임인 일산나침반 산하 고양시의회 의장 주민소환 모임(청구인 대표자·최수희)은 주민소환투표 청구에 필요한 법적 서명요청자인 9743명 이상의 서명을 받고 23일 고양시 일산서구선관위에 제출한다고 밝혔다.

 

/고양=김재영 기자 kjyeo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