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염

[인천일보=디지털뉴스팀03] 한편, 세균성 질염의 치료는 항생제를 이용한 약물요법으로 이루어진다. 이때 사용하는 항생제는 질 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균인 락토바실리는 죽이지 않으면서, 세균성 질염의 원인균인 혐기성 세균에 대해서만 효과를 나타내야 한다. 우선적으로 메트로니다졸 이라는 항생제를 사용하는데 1일 500mg을 7일간 복용한다. 혹은 메트로니다졸 젤을 약 5일간 하루 1~2회 질 내에 삽입한다.

예방학 위해서는 생활 속에서 실천이 필요하다. 우선 질 내부를 너무 자주 씻지 말아야 한다. 질 내부를 비누로 자주 씻는 경우 질의 PH 산성 환경을 낮추어 세균 번식이 쉬어진다. 따라서 물로만 가볍게 씻어야 한다. 또 면 소재의 속옷을 입는 것이 좋다. 질 내부가 습하면 세균이 번식하기 쉬어 질염이 걸리기 쉬운 환경을 만든다. 따라서 통풍이 잘 되는 면 소재 속옷이 좋다. 통풍이 잘 되어야 하기 때문에 몸에 딱 붙는 옷은 피하는 것이 좋다. 대변을 본 후에는 앞에서 뒤쪽으로 닦아야 대변에 묻어 있는 세균이 질 내부로 침투하지 않는다.

질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흰색의 덩어리진 분비물이나 외음부, 질 입구 가려움증, 외음부의 쓰라림과 통증, 성교통, 배뇨통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크게 칸디다 질염, 세균성 질염, 트리코모나스 질염 등으로 나누어진다. 칸디다 질염은 여성이 태어나서 한 번씩은 경험할 정도로 걸릴 확률이 높은 편이다. 칸디다 질염의 경우 가장 흔한 원인균이 알비칸스라는 진균으로 약 85~90%의 비율을 차지한다.

/김도현 online0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