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타당성 사전검토 용역 입찰
경제청, 경제성 땐 정식 신청 계획
결과 따라 두 갈래 사업 방향
인천 서구 경서동에 위치한 인천서부지방산업단지 일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신청하기 위한 물밑 작업이 가시화되고 있다.

인천시 산하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16일 '용역사업 집행계획 및 사업수행능력평가서 제출안내' 공고를 통해 오는 10월 서부산단 경제자유구역 지정 기본구상 및 타당성 사전검토 용역을 위한 입찰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입찰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업체들은 오는 26일까지 사업수행능력평가서 제출과 함께 참여 업체 등록을 마쳐야 한다.

인천경제청은 해당 용역에서 서부산단 기존 입주 업체 이전 또는 기술 고도화 의향, 경제자유구역 지정 시 입주 수요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경제자유구역 지정 효과도 분석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투입되는 용역 비용은 총 7억4316만원으로 용역 기간은 착수일로부터 12개월이다.

인천경제청은 사전검토 용역 결과가 기대처럼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이득으로 나온다면 이를 토대로 추후 타당성 조사 의뢰와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개발계획 수립 용역을 거쳐 산업통상자원부에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정식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인천시는 올해 2월 서부산단의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박남춘 인천시장이 직접 관리하는 주요 현안 과제로 선정했다. 인천경제청은 서부산단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 공장 재배치·정비를 촉진함으로써 첨단산업단지로 조성한다는 아이디어다.

경제자유구역이 되면 토지 공급에 유연성이 커지고 투자자에게 세금과 각종 부담금 감면 등 혜택이 제공돼 개발이 한층 원활해진다.

전체 면적이 115만9000㎡에 이르는 인천 서부산단은 수도권에 흩어져 있는 주물업체와 관련 기업을 집적화해 중소기업 발전을 도모할 목적으로 1995년 조성됐다. 현재 기계장비, 주물 등 290여개 업체가 입주해 있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이번 사전검토 용역 결과에 따라 서부산단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신청할지 기존 산단 구조고도화로 갈지 사업 방향이 결정될 것"이라며 "현재 공고 상태라 자세한 결과는 좀 지켜봐야 한다"고 전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