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만에 현장국감 '긴장'

국정감사 일정이 다가오면서 민선7기 2년차를 맞은 인천시가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2년 만에 행정안전위원회 현장 국감이 예고된 상태에서 '붉은 수돗물' 사태로 수난을 겪은 시 행정에 대한 추궁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매립지와 3기 신도시도 화두로 떠오를 가능성이 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10월15일 인천시청에서 국감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최근 여야는 이달 30일부터 10월19일까지 국감을 실시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인천시청 현장 국감은 지난 2017년 이후 2년 만이다. 공교롭게도 시민의 날에 열리는 이번 인천시 국감에선 2년 전 행안위 소속 국회의원으로 공세에 나섰던 박남춘 시장이 피감기관장 자리에 앉는다.

국감 현안으로는 수돗물 사태가 떠오르고 있다. 수돗물 관리를 맡은 환경부 소관 상임위는 환경노동위원회지만, 이번 수돗물 사태에선 노후 수도관 등 인프라뿐 아니라 행정에 대한 문제가 제기됐기 때문이다. 환경부는 "인천 수돗물 사태의 직접적 원인은 수계전환 매뉴얼 미준수"라고 밝혀왔다.

여야가 대립각을 세우는 상황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 시장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공세도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박 시장은 대표적인 '친문' 인사로 분류된다. 인천 출신의 유일한 행안위원인 자유한국당 안상수(중·동·강화·옹진) 의원은 재선 인천시장을 지내 현안도 꿰뚫고 있다.

국감 일정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행안위를 제외한 다른 상임위는 아직 인천에서 국감을 진행할 계획을 세우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017년에는 행안위 뿐 아니라 국토교통위원회도 인천시 현장 국감에 나섰다.

다만 환노위는 수돗물 사태에 더해 수도권매립지 문제로 인천을 주목할 것으로 관측된다. 수도권매립지는 인천시와 경기도, 서울시, 환경부 간 대체 매립지 조성 협의가 지지부진하면서 4자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국토위 또한 계양테크노밸리가 포함된 수도권 3기 신도시를 놓고 여야 간 공방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