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청사 증축 … 다산 '배신감'
남양주시청사 증축 … 다산 '배신감'
  • 심재학
  • 승인 2019.09.16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불가피… 이전은 장기 추진"
기대 입주 신도시 주민들 분노

남양주시청사 증축 사업과 관련해 시와 청사 이전을 원하는 다산신도시 주민들의 입장 차가 커 갈등으로 번질 조짐이다.

시는 원활한 행정서비스를 위해 증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지만, 다산 주민들은 청사 이전을 늦추려는 것 아니냐며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15일 시에 따르면 금곡동 185-10 일원 남양주시청사 증축 계획 변경안이 최근 시 공유재산심의회를 통과했다.

애초 시는 140억원으로 연면적 4200㎡에 청사 별동을 증축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예정된 청사 인접 부지가 좁고 지속적 유지관리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신관과 별관을 아예 철거하고 해당부지 전체에 증축하는 변경안을 마련했다.

변경안에 의하면 증축 사업비는 237억원이 증액된 377억원이고, 증축 청사 연면적은 8300㎡가 증가된 1만2500㎡다.

이에 청사 이전 예정 부지 인근 다산신도시 주민들은 시가 증축에 적지 않은 금액의 사업비를 책정하는 건 이전에 관심이 없다는 것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처사라고 분노하고 있다.

주민 A씨는 "청사 이전으로 인한 행정서비스에 대한 기대로 다산신도시에 입주한 주민들이 적지 않다"면서 "조례 부칙에도 명시된 청사 이전이 증축을 구실로 미뤄지는 것 아닌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이진환 다산신도시총연합회장은 "시가 예정부지인 청5부지에 대한 매입 계획을 잡았다고 알고 있다.

그러면 증축과 이전에 대한 중복투자의 우려가 있다"며 "그간 시가 예산이 없어 이전이 어렵다고 말해 왔는데 증축에 그렇게 많은 돈을 투입하는 것은 모순이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청사 이전에 대한 시장의 의지가 중요한데, 조광한 시장은 이전에 전혀 관심이 없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다.

시장이 의지를 가지고 청사 이전 문제를 공론화하고 TF팀을 꾸리는 등 청사 이전을 적극적으로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용균 시의원은 "청사 증축은 행정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면서도 "청사 이전 약속은 꼭 지켜져야 하고, 그렇게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급격한 인구 증가로 인한 행정수요에 대처해 원활한 행정서비스 제공과 시민 커뮤니티 공간으로 시청사를 정비, 운영하기 위해서는 청사 증축이 꼭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시청사 이전은 시 재정여건을 고려해 장기적으로 추진돼야 할 문제"라면서 "청사 증축은 현재 건물의 가치를 높이는 측면이 있고, 청사 이전 시 타 목적으로도 쓸 수 있기 때문에 중복투자 혹은 예산 낭비라는 지적은 과한 것"이라고 밝혔다.

/남양주=심재학 기자 horsepia@incheonilbo.com

▲ 인천일보, INCHEONILB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지수 2019-09-16 13:08:29
분양전 계획에 나와있는것은 지켜야 한다고 봅니다ㆍ현시장은 계획된후에 당선되었으니 이미계획된것을 임의로 바꾸는행정은 사기분양으로 초례하는일에 앞장서는 일을 하는거로 생각합니다 ㆍ계획대로 이전하는것이 맞고 이를 어겼을 때 주민들의 반발이 아주 크리라 생각합니다

떡갈나무 2019-09-16 14:49:27
다산동에 이미 제2청사가가 있다 그만 깽깽대라

김보미 2019-09-16 14:57:09
남양주 중심인 금곡에 있는거 찬성합니다. 모든 행정시설이 다산으로 가면 마석, 가평에서 업무를 봐여하는 남량주시민은 불편합니다.
다산 입주민은 남량주 전체를 보지않고 모든 시설은 다산에 교통도 무조건 다산을 거쳐서라고만 하고 있습니다만 같은 남양주민이라면 지역 주민의 고통도 아우러야할것입니다.

이승택 2019-09-16 12:39:49
초딩수준 변명을 하네ㅋㅋ
지금 시장은 신뢰도 바닥임..
4살짜리 우리딸 앉혀놓아도 저정도는 할듯

... 2019-09-20 20:42:14
남양주 끝에 있는 사람은 가기 힘들어요.
불편한게 없는데 왜 더 불편하게 옮겨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