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인천 서구의회에서 특혜 의혹이 불거진 '서구 클린로드 사업'의 위법 여부를 들여다보고 있다.
인천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서구 클린로드 사업의 특혜 의혹과 관련해 내사에 착수했다고 10일 밝혔다.

클린로드 조성 사업은 서구 수도권매립지 쓰레기 수송도로 환경 개선을 위해 추진된 사업이다. 실시간 자동 물 분사 시스템을 설치해 주민들의 환경 민원을 최소화하겠다는 목적이다. 사업 대상은 검단힐스테이트아파트 4차에서 당하KCC아파트 구간 약 1㎞다.

그러나 업체 선정 과정에서 특혜 의혹이 불거졌다. 사업 실시설계 용역을 맡은 A업체가 관련 공법에 대한 특허 없이 용역을 시작했기 때문이다. 당시 A업체는 특허를 받는 수순을 밟고 있었다. 이후 구는 A업체가 특허를 얻은 뒤 특허공법 사용협약을 체결하면서, 사실상 A업체를 낙점해 두고 사업을 추진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았다. 사업 추진 과정에서 구의원이 개입했다는 설도 나오고 있다.

이에 서구의회는 최근 클린로드 사업 관련 조사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위원장은 이의상 의원이 맡았다. 경찰은 며칠 전 이 의원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정확한 사업 내용과 특혜 의혹 등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내부적으로 혐의가 있다고 판단되면 강제수사를 개시할 것으로 보인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


관련기사
특혜의혹 '서구 클린로드' 공무원 업무상 배임혐의 입건 확인 경찰이 인천 서구 클린로드 사업의 특혜 의혹과 관련해 지자체 공무원 2명에게 업무상 배임 혐의를 적용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인천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2월 업무상 배임 및 업무방해 혐의로 서구 소속 5·6급 공무원 2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22일 밝혔다.경찰은 관련 첩보를 입수하고 지난해 9월부터 내사를 진행(인천일보 2019년 9월11일자 19면)해왔다. 이들 공무원은 지난해 초 클린로드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사업 경험이 없고 관련 기술 특허도 없는 업체를 특허공법 제공 업체로 선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클린로드 사업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