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명장 수여식 일정 안잡아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 여부를 놓고 막판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 기한이 끝난 지난 6일 자정 이후 이틀째를 맞은 이날 최종 결정을 내리지 않고 다양한 경로로 의견을 수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안팎에서 문 대통령이 당초 휴일인 이날 임명을 재가한 뒤 9일 임명장을 수여할 것으로 관측됐으나, 현재로선 임명장 수여식 일정도 잡지 않은 상태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청와대 내외부로부터 자문을 계속 구하는 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당장 이날 결정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데 무게가 실리는 언급이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임명할지 여부는 물론 언제 결정할 것인지 정해진 게 아무것도 없다"며 "지금은 어떤 것도 예단할 수 없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지금은 임명 여부를 확정지으려는 상황이며, 계속 논의 중"이라고했다.

문 대통령은 조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과 해소 여부, 인사청문회 결과에 따른 여론 동향, 조 후보자 부인 기소 등 검찰 수사 추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청와대 참모는 물론 외부 인사들로부터도 폭넓은 의견을 청취하며 최종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이날도 최종 결심을 하지 않을 경우 통상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가 오는 10일 열린다는 점에서 임명 여부를 9일 발표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다만 임명 시한이 없다는 점에서 문 대통령의 고심이 길어질 것이란 가능성 역시 배제할 수 없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