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29일 광릉숲 생물권보전지역 관리위원회를 구성하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 위원회는 자치단체의 개발에 입지 선정을 재 검토할 것을 권고했다.

경기도가 광릉숲 생물권보전지역 관리위원회를 구성하고 첫 임시회를 열었다.


최근 광릉숲 인근에 의정부·남양주·포천시 등이 개발을 추진하면서 지역 주민들의 반대 목소리가 높아지자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해서다.


29일 국립수목원 2층 회의실에서 열린 임시회는 산림전문가, 도의원, 실무 담당자(의정부·남양주·포천), 교수, 주민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이화순 도 행정2부지사를 위원장으로 이유미 국립수목원장, 도의원, 교수, 주민 등 24명을 위원회로 구성했다.


위원회는 의정부 생활 쓰레기 소각장 이전 증설, 남양주시 첨단가구복합 산업단지 계획, 포천시 고모리에 디자인산업단지 계획 등 총 3건을 주요 안건으로 다뤘다.


이들은 의정부·남양주·포천시 관계자들로부터 사업 계획에 관해 설명을 듣고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위원회는 의정부시가 전략환경영향평가에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인 광릉숲 일대의 생물상을 조사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자치단체가 생물권보전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고 경제성 위주로 입지를 선정했다며 주민 의견을 듣고 입지 선정을 재검토할 것을 권고했다.


위원회는 한강유역환경청 등 사업 승인 기관에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다.


위원회 한 관계자는 "위원회 권고안이 법적으로 강제성은 없다. 그러나 사업 승인 기관에서 허가 여부를 결정할 때 위원회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광릉숲은 2010년 6월 생태적 가치를 인정받아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등재됐다.


이곳은 2017년 산림청에서 발표한 보전·연구형 국유림 명품숲으로 꼽힌 우리나라 대표 산림지 중 하나다.


551년 동안 큰 산불이나 산림 훼손 없이 잘 관리돼 온 광릉숲은 현재 6220종에 달하는 생물종이 서식하고 있다.


이는 조선 제7대 왕 세조 때부터 왕릉 부속림으로 지정해 일반인의 출입을 통제하고 관리해왔기 때문에 가능했다.


광릉숲은 2420ha규모다. 이중 포천시(소흘읍)는 73%, 남양주시(진접읍·별내면) 22%, 의정부시(민락동·낙양동) 5%순이다.


그러나 광릉숲 인근 지자체들이 앞다퉈 개발행위를 추진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의정부시는 쓰레기 소각장을 추진하고 있고, 남양주시는 가구산업단지 조성을 계획 중이다. 포천시도 경기도와 공동으로 섬유·가구산업단지를 추진 중이다. 모두 광릉숲과 반경 5㎞ 거리다.


한편, 포천·양주·남양주·의정부 시민 등으로 구성된 소각장 설치 반대 공동행동은 31일 오후 3시30분부터 의정부시청 앞에서 1000여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고 반대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다.

 

/글·사진 포천=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