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스마트 해양교통 안전지원시설 건립 사업 시동
체험 교육·선박 수리 등 '한번에'…2022년 준공 목표
▲ 스마트 해양교통 안전지원시설 조감도.

해양안전 교육시설이 전무한 인천에 교육·체험·선박 수리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스마트 해양교통 안전지원시설'이 건립된다. 이 시설을 중심으로 2500만 수도권에 해양안전 의식·문화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시는 29일 스마트 해양교통 안전지원시설 건립 사업이 내년부터 본격 진행된다고 밝혔다.

이 시설에는 선박 이용자·종사자를 위한 해양안전 체험·교육시설과 해상 교육장, 요트·레저기구 전용 선박수리센터, 청소년 대상 해양체험·교육장 등이 들어선다.

건물은 2020년 설계를 시작으로 2021년 착공에 들어가며 2022년 준공될 예정이다. 지상 3층·연면적 2400㎡의 규모를 갖추게 된다.

해양수산부가 직접 주도하는 이 사업은 2020년 기획재정부 예산 심의에서 설계비 6억6000만원이 확정됨에 따라 본격화됐다.

해양도시 인천은 인천항과 경인아라뱃길 등 대형 항만 기반시설을 보유하고 있어 선박 통항량이 많고 사고가 잦은 지역 중 하나다.

실제 2017년 12월 영흥도 낚싯배 충돌 사고로 15명이 숨졌고, 2014년 4월 진도 앞바다에서 침몰한 세월호는 인천항에서 출발한 뒤 비극을 겪었다.

선박사고 대형화 추세 속에 수상레저기구를 이용하는 인구가 늘면서 소형 선박사고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 정식 등록된 수상레저기구 중 29.7%가 수도권에 몰려 있다.

상황이 이렇지만 인천 내 해양안전 관련 시설은 쉽게 찾아볼 수 없다.

윤백진 시 해양항만과장은 "수상레저기구가 가장 많은 수도권에서 해양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선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교육과 체계적인 안전 관리가 필수다. 해양도시 인천은 스마트 해양교통 안전지원시설 건립의 최적지"라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등 관계 기관과 긴밀한 협조 체계를 유지하며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