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장 현대화·2곳 확충
고도정수 처리시설 설치
노후 수도관 506㎞ 정비
▲ 28일 인천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인천 환경분야 2030 미래이음 프로젝트 설명 및 시민 의견청취'에 참석한 백현 인천시 환경국장이 환경분야 미래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폐기물 직매립 제로화'와 '맑은 수돗물 공급'.

28일 인천시가 발표한 중장기 계획인 '환경 분야 2030 미래이음'은 이들 두 가지 키워드가 눈길을 끈다. 2025년을 끝으로 수도권매립지 매립 종료를 선언한 시는 폐기물 정책 전환을 예고했다. '붉은 수돗물(적수)' 사태로 신뢰도가 추락한 상수도 관련해선 고도정수 처리와 노후 수도관 정비로 수질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소각장 확충으로 직매립 제로화
이날 시는 2025년까지 직매립률 0%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직매립은 생활 쓰레기 등을 소각 처리하지 않고 매립지에 그대로 묻는 방식을 일컫는다.

서구에 위치한 수도권매립지에는 1992년부터 인천·서울·경기에서 배출되는 폐기물이 매립되고 있다. 시는 제3-1매립장이 포화 상태에 이를 것으로 보이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을 종료한다고 선언했다. 향후 인천만의 단독 매립지를 확보하더라도 매립량을 줄이는 과제가 남는다.

직매립 제로화의 선결 조건은 소각장 확충이다. 인천에 두 곳뿐인 청라·송도 소각장 현대화뿐 아니라 소각장 신설 논의가 제기될 수밖에 없다. 시는 이날 청라·송도 이외 지역에 소각장을 2개 정도 추가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소각장이 얼마나 더 필요한지 명확히 밝히고 시민 합의를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실시간 수돗물 수질 확인
시는 이날 환경 분야 중장기 비전 가운데 하나로 '시민이 신뢰하는 맑은 수돗물 공급'을 꼽았다. 수질 고도화로 수돗물 직접 음용률을 지난해 2.8%에서 2030년 7%까지 높인다는 구상이다. 시는 부평·공촌·남동·수산 등 4개 정수장에 고도정수 처리시설을 설치하고, 2025년까지 4088억원을 들여 506㎞ 규모의 노후 수도관을 정비하기로 했다.

수돗물 사고 재발 방지 대책으로는 '스마트 물 관리 도입'이 제시됐다. 미세먼지 농도처럼 시민이 실시간 수질 측정값을 확인하는 체계다. 시 관계자는 "조직, 인프라 등 전반에 걸쳐 상수도 혁신 마스터 플랜을 수립해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수돗물을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쓰레기 직매립률 낮추기 위해 소각장 늘린다 박남춘 시장 "소각장 증설, 주민 반대 있어도 가야 할 길"'2025년 수도권매립지 매립 종료'를 선언한 인천시가 폐기물을 그대로 땅에 묻는 직매립률을 0%까지 낮추기 위해 청라·송도에서 가동 중인 소각장을 현대화하고, 다른 지역에도 소각장 2개를 신설하겠다고 밝혔다.박남춘 인천시장은 "환경 분야 중장기 계획의 핵심은 자원순환"이라며 "소각장을 늘리지 않으면 일류도시로 나아갈 수 없다"고 했다. ▶관련기사 3면박 시장은 28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속가능한 자원순환 정책을 추진하려면 소각장을 추가로 만들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