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학교 3명 고교 4명뿐 학교"
"행정업무 처리 역부족"
수기계산으로 행정력 낭비
서정호 시의원, 대책 촉구
인천지역 교육행정직 지방공무원 결원 문제가 심각한 만큼 정원기준 개선 등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또 행정력 낭비를 막기 위해 급식종사자 등 교육감 소속 근로자 인건비 지급을 관리할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7일 열린 제256회 인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서정호(민·연수2)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학교 행정실에서 근무하는 교육행정직 지방공무원은 1곳당 초·중학교의 경우 3명, 고등학교의 경우 4명 내외였다"며 "각종 학교 예산 집행 및 정산, 공사 입찰 등 복잡하고 다양한 학교행정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인력으로는 턱없이 부족한 인원"이라고 꼬집었다.

인력이 부족해 학교는 대체 인력으로 기간제 직원 등을 뽑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는 만큼 정원 기준 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서 의원은 지적했다. 학교 급별, 예산 규모에 맞춰 정원기준 개선을 마련하고, 관련 부서는 휴직 등 결원 발생 사유를 사전에 파악해 신규 채용에 반영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달 1일 기준 학교 소속 교육행정직 지방공무원 결원 인원은 41명이다.

서 의원은 이어 청소 및 급식종사자 등 학교 일선에서 근무하는 교육감 소속 근로자 인건비에 대한 시스템 개선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공무원들이 교육감 소속 근로자 인건비를 수기로 계산해 학교별로 지급하고 있어 행정력이 낭비된다는 것이다. 충청남도교육청은 2017년 1월, 전라남도교육청은 올해 3월 각각 개발한 교육공무직 급여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급여를 일괄지급하고 있다.

서 의원은 "인천시교육청도 교육행정직 지방공무원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자체 프로그램을 개발해 학교 현장에 도입해야 한다"며 "인천 교육이 바로 서기 위해서는 교육공동체 또한 모두가 행복할 때 비로소 뒷받침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