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와 부천산업진흥원, 로봇 관련 업계 관계자들이 23일 부천 로봇 산업연구단지에서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로봇 부품기업 간담회'를 가졌다./사진제공=부천산업진흥원

일본의 수출규제 피해 우려 속에 부천시와 지역의 관련 기관, 업체가 예상되는 피해를 예방하고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함께 나섰다.

26일 부천시에 따르면 시에는 로봇 부품산업 중심의 50여개 로봇 기업이 있어 일본 수출 규제로 로봇과 자동화 설비산업 등이 피해가 우려되고 있어 대응 방안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특히 감속기, 서버 모터 등은 수출규제가 되면 당장 어려움이 예상되기 때문에 수입선을 다변화하거나 부품을 국산화하기 위해 시설·장비 지원 등 실효성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기업들은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시는 로봇 관련 18개사와 부천산업진흥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전자부품연구원 등과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로봇 부품기업 간담회'를 지난 23일 부천 로봇 산업연구단지에서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시는 일본의 수출규제 중 로봇 부품과 관련 품목에 대해 현황을 확인하고 로봇 기업의 피해 및 대응 방안을 모색하며, 중앙정부가 아닌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 가능한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장덕천 시장은 "기업의 고정밀 로봇 부품의 성능검증센터 조성요구에 대해 국가 정책에 방영될 수 있도록 건의하겠다"며 "국산 로봇 부품의 국산부품 적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한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보험 지원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참석한 로봇 부품 기업들은 그동안 관행적으로 외산부품을 선호하던 대기업에서 국산부품 대체를 추진하는 지금이야말로 부품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입을 모았다.

이학주 부천산업진흥원장은 "일본의 백색 국가 제외 등 경영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지금, 무엇보다 로봇부품 신뢰성 확보가 중요하며, 이를 위해 지역 유관 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로봇부품기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부천=김진원 기자 kj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