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청소년들이 경기도의회가 추진하는 '경기도교육청 일본 전범기업 기억에 관한 조례안'에 찬성표를 던졌다.
 
수원청소년의회학교는 지난 24일 경기도의회에서 회의를 열고 '도교육청 일본 전범기업 기억에 관한 조례안'을 표결에 부쳐 재석 53명 중 찬성 41명, 반대 5명, 기권 7명으로 가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수원청소년의회학교는 도교육청이 추진한 꿈의 학교 중 하나로, 지난 2015년부터 매년 의원이 되기를 희망하는 수원지역 초·중·고교 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의회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 13번째 회의인 24일 회의에서는 황대호 경기도의원이 추진 중인 '일본 전범기업 기억에 관한 조례안'을 안건으로 토론했다. 조례안은 일제강점기 당시 국민들 강제로 동원해 노동력을 착취하고도 공식적인 사과나 배상을 하지 않고 있는 일본 전범기업이 생산한 제품에 대해 교육공동체가 의사결정에 따라 인식표를 부착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다.
 
조례안에 찬성한 청소년의원들은 일본 전범기업 제품에 인식표를 부착하는 것이 ▲국민들과 외국인들에게 제대로 역사를 기억하는 계기가 될 것 ▲교과서조차 다루고 있지 않은 전범기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 등에 도움이 될 것이라 밝혔다.
 
반면, 반대측 청소년 의원들은 인식표를 붙인다고 해서 목적을 달성한다고 볼 수 없고, 오히려 일본의 경제보복을 심화하는데 이용당할 수 있다는 점, 공공기관이 인식표 부착에 나서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등의 이유를 들었다.
 
수원청소년의회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조이화 교장은 "청소년의회학교는 참여를 통한 실질적 민주시민교육으로 전통을 쌓아가고 있는 곳"이라며 "앞으로도 청소년의회는 사회적 이슈를 통해 학생들의 민주시민의식 형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