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끌수록 국민 공분 커" … 시한내 정면돌파
한국당, 청문회 '보이콧'·특검·국조카드 '만지작'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여야 공방이 문재인 정부 후반기를 앞둔 정국 주도권 싸움으로 비화하면서 여야의 대치 전선이 날로 가팔라지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조 후보자 딸의 입시 특혜 논란으로 인한 민심 이반을 우려하면서 법적 시한 내 인사청문회 개최를 통한 정면돌파를 시도하자,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은 '임명 강행 수순'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한국당은 청문회 보이콧 언급에 이어 특검과 국정조사 카드까지 꺼내들 태세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22일 정책조정회의에서 "한국당이 해야 할 청문회는 안 하고 가짜뉴스 생산공장으로 전락했다"며 "사실상 법적 시한인 8월30일까지 청문회는 반드시 개최돼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청문회 시한을 강조한 것은 시간을 끌면 끌수록 조 후보자 딸의 금수저 전형 논란이 확산하면서 민심 이반이 가속화될 수 있다는 판단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당내에서도 국민정서상 조 후보자 딸의 입시 관련 문제는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는 등 국민적 공분이 커지고 결과적으로 정권에 큰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이어지고 있다.

한국당은 '외국 유학→외고 입학→논문→대학 진학→의학전문대학원'으로 이어지는 조 후보자 딸의 입시 의혹을 집중적으로 거론, 여론을 자극하면서 조 후보자의 사퇴와 대통령 사과를 요구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후보자의 자녀 입시 문제에 "금수저 중 금수저", "본인이 비판하던 특권세습"이라고 비판한 뒤 "청문회부터 열자는 청와대와 여당의 주장은 청문회 하루만 넘기면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꼼수"라고 비판했다.

여권의 조속한 청문회 개최 요구가 조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기 위한 수순 밟기라는 판단아래 당내에서는 '청문회 보이콧' 발언까지 나오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검찰 고발과 특검 카드를 꺼내 들었고, 민주평화당도 "막가자는 것이냐. 국민을 상대로 한 선전포고"라면서 조 후보자 불가론에 가세했다.

정의당은 딸 문제에 대해서는 해명이 필요하다고 비판했다.

심상정 대표는 상무위원회의에서 조 후보자 딸 입시 등 논란과 관련, "20·30대는 상실감과 분노를, 40·50대는 상대적 박탈감을, 60·70대는 진보진영에 대한 혐오를 표출하고 있다"면서 "의혹이 신속히 규명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