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혹 검증 결과 문제없다 판단
"野 정쟁용 흠집내기" 대응 태세
"잘못땐 최악" 우려의 목소리도
"해명 못하면 결단 상황 불가피"
더불어민주당은 21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향한 야당의 파상공세를 '정쟁용 흠집 내기'로 규정하며 엄호 태세를 이어갔다. 각종 의혹을 자체 검증한 결과, 장관직을 수행할 법적·도덕적 문제가 없다는 판단 아래 민주당이 '정면돌파' 기조를 유지하는 모습이다.

다만 당 일각에서 조 후보자 딸의 장학금 특혜와 논문 논란에 제대로 대응을 하지 못하면 '최악의 상황'으로 치달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와 여론을 주시하며 대응책 마련에 주력하는 분위기도 역력했다.

전해철(경기 안산상록갑)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의혹이 확대 재생산되고 논란만이 증폭되면서 많은 국민들이 조 후보자에 대한 확인되지 않은 사실에 기초한 궁금증, 실망감이 커지고있는 상황은 결코 옳지 않다"며 "조 후보자가 직접 관여하거나 지위, 권력을 이용해불법행위를 했다는 것은 전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홍영표(인천 부평을) 의원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조 후보자를 흔드는 근본적 이유는 문재인 정부의 정통성을 훼손하고 사법개혁 의지를 좌절시키려는 것이고 촛불혁명을 부정하는 국정농단 세력의 발악이며 음습한 노림수"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당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박용진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교육 문제는 대한민국 국민들의 역린이다. 저도 지금 심각하게 느끼고 있고, 민주당을 지지하는 층이 지금 이 문제에 더 적극적으로 문제 제기하고 비판을 하고 있다"며 "딸에 대한 논문, 입학 관련 의혹에 조 후보자가 제대로 해명하지 못하면 최악의 상황으로 갈 것 같다. 결단이 불가피한 상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송영길(인천 계양을)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조 후보자가 국민 정서에 맞지 않게 자녀들의 특목고 졸업과 대학·대학원 입학 과정에서 우리나라 일부 상위계층들이 보여주는 일반적 행태를 보여준 것은 마음을 아프게 한다"며 "이에 대한 후보자의 진솔한 해명과 배경설명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 의원은 그러면서 "야당은 장외 여론몰이를 그만하고 청문회를 열어서 의혹을 밝혀야 하며, 조 후보자도 명명백백하게 의혹에 대해 답변하라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청와대도 이날 "합리적인 의혹 제기도 있으나 일부 언론은 사실과 전혀 다르게 의혹을 부풀리고 있다. 지금까지 언론에서 제기한 설과 가능성은 모두 검증을 거치게 될 것"이라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