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을 앞두고 인천시와 자유한국당 인천시당이 당정협의회를 연다. 민선7기 들어 처음 마주앉는 테이블에서 시는 내년 '국비 4조원 시대'를 열기 위해 협조를 구하고, 자유한국당은 현안 해결에 목소리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인천시는 오는 23일 자유한국당 인천시당과의 당정협의회를 연다고 20일 밝혔다. 지난해 박남춘 시장이 취임한 이후 처음으로 자유한국당과 진행하는 정책 회의다. 내년 총선을 앞둔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들은 지역구 현안을 꺼내들 가능성이 크다.
 
우선 '붉은 수돗물(적수)' 사태가 터진 중구·서구·강화군 지역의 노후 수도관 정비 문제가 화두로 떠오를 전망이다. 자유한국당 시당은 상하수도가 지자체 고유 사무이고, 정부 예산 편성 지침상 직접적인 국비 지원이 어렵다며 인천시 차원에서 나서야 한다고 본다.
 
자유한국당 시당과 국회의원 설명을 종합하면 노후 수도관 외에도 ▲송도국제도시 세브란스병원 유치(연수구) ▲루원시티 제2청사 건립(서구) ▲수도권 대체 매립지 조성(서구) ▲광역급행(M)버스 신규 노선 신설(연수구) ▲인천도시철도 1호선 골든하버역 연장(연수구) ▲영종~강화 서해평화고속도로(중구·강화군·옹진군) 등의 현안이 제기되고 있다.
 
시는 내년도 정부 예산안 편성을 앞두고 국비 확보에 협조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송도국제도시 바이오클러스터 구축과 서울도시철도 7호선 연장, 신도~강화 서해평화고속도로 2단계 사업 등이 주요 국비 사업으로 꼽힌다.
 
안상수 자유한국당 인천시당위원장은 "늦은 감은 있지만 처음 열리는 당정협의회를 통해 지역 주민 숙원 사업을 전달하고 협조가 필요한 부분은 인천시와 힘을 모으려고 한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