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 약국 단 '한 건'도 없던 연수구·미추홀구 사례 불구 시범사업 추진…2달 '제자리'
박남춘 인천시장 공약인 공공심야약국이 현실과 괴리된 채 엇박자를 내고 있다. 앞서 도입한 연수구와 미추홀구의 운영 실적이 한 건도 없는 가운데, 추경 예산까지 확보한 인천시는 시범사업 과정에서 혼선을 보이는 모양새다.

인천시의회는 '공공심야약국 운영 조례' 제정안을 입법예고했다고 20일 밝혔다. 김준식(민·연수구4)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이 조례안은 심야시간이나 공휴일에 문을 여는 약국을 지정해 의약품을 구입하는 시민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공공심야약국 도입은 박남춘 인천시장 공약이기도 하다. 공약 실천 계획을 보면 임기 안에 8억7700만원을 들여 공공심야약국 10곳을 운영한다고 나와 있다. 올해 3곳을 운영하고, 내년 5곳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시는 지난 4월 김 의원이 발의한 조례안과 같은 내용의 조례안을 입법예고한 바 있다. 하지만 시 조례규칙심의회는 '보류' 결정을 내렸다. 선례가 없다며 시범사업 이후로 조례 제정을 미루라는 의견을 낸 것이다.

지난 6월 시는 2회 추가경정예산 편성 과정에서 시범사업 예산 5100만원을 반영했다. 2개월이 지나도록 공공심야약국은 첫발도 떼지 못하고 있다. 시는 최근에야 인천시약사회에 공문을 보내 참여 약국을 파악해 달라는 공문을 보냈다.

공공심야약국 실현 가능성을 놓고도 시선이 엇갈리고 있다. 조례안을 발의한 김 의원은 "공공심야약국을 도입한 연수구와 미추홀구 반응이 긍정적이라는 시 담당부서 설명을 듣고 조례안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난 2017년 인천에서 공공심야약국 조례를 처음 시행한 연수구에선 참여 약국이 나타나지 않아 운영된 사례가 단 한 건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조례를 제정한 미추홀구도 마찬가지다. 미추홀구 관계자는 "약국을 대상으로 수요를 조사했지만 아무도 참여하지 않았다"며 "야간에 약국을 찾는 사람이 많지 않아 운영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공공심야약국 조례안은 오는 27일부터 열리는 시의회 임시회에서 심의될 예정이다. 시 보건정책과 관계자는 "공공심야약국 도입 효과는 뚜껑을 열어봐야 알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