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전국의 지자체와 사업자들로부터 뜨거운 러브콜을 받았던 네이버 제2데이터센터 부지 공개모집이 마감됐다. 용인 센터 건립이 무산된 네이버는 지난 14일 오후 2시까지 제2데이터센터 건립을 희망하는 지자체와 사업자들로부터 부지 제안서를 접수받은 결과 총 96곳이 제안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당초 네이버가 지난달 23일 제안서를 낼 의향이 있는 지자체와 사업자들을 조사했을 때는 136곳이었다. 이 중에는 본 제안서 제출을 포기한 곳도 있어 최종 제안서 접수 건수는 의향서 접수 건수보다 40건이 줄었다. 그래도 96대1의 비교적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각 지자체의 기업 유치 열망이 얼마나 뜨거운지를 여실히 보여줬다. 네이버는 이후 96개 제안 부지에 대해 다음달 말까지 우선 협상 부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또한 네이버는 지자체 및 사업자들과 개별 협의를 통해 올해 안에 최종 부지를 확정할 방침이다. 2022년 상반기 완공이 목표다.

이처럼 각 지자체와 사업자들이 네이버 제2데이터센터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는 이유는 막대한 세수와 고용 창출 때문이다. 네이버는 원래 용인지역에 총 5400억원을 투자해 제2데이터센터를 건립할 계획이었다. 첫 데이터센터 '각'이 있는 춘천시에 네이버는 지난해 총 168억원의 지방세를 냈다고 한다. 지역 고용 규모도 700여명에 인건비는 연 92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막대한 세수와 고용 창출이 기대되는 네이버 제2데이터센터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 해도 무방할 듯싶다.

그런데 네이버가 철수한 용인시도 민간사업자를 내세워 뒤늦게 센터유치 경쟁에 뛰어들었던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다. 당초 용인시는 주민들 민원을 이유로 센터부지 유치에 소극적이었던 게 사실이다. 그러다 다른 지자체들의 센터 유치 경쟁이 뜨거워지자 용인시도 면피성 센터유치 신청을 한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용인시가 시민들 원성이 두려워 마지못해 센터 유치를 신청했다는 해석도 나온다. 결국 용인시가 굴러들어온 복을 차 버린 셈이 돼버렸다. 네이버센터의 철수 사태는 용인시의 안일한 행정이 한몫 했다는 여론이다. 용인시의 뒷북행정은 비난받아 마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