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재생사업지구' 지정·고시…정부 스마트산단 공모도 참여
인천 남동국가산업단지가 기반시설을 확충해 경쟁력을 높이는 재생사업지구로 지정·고시됐다. 인천시는 정부의 스마트산업단지 공모에 참여해 고부가 가치 산업으로 남동산단 체질도 개선하기로 했다.

인천시는 19일 남동산단 재생사업지구 지정을 고시했다고 밝혔다.

남동산단은 지난 2015년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경쟁력 강화 대상 산업단지'로 선정됐다. 이듬해부터 시는 남동산단 재생 시행 계획을 수립해 지구 지정에 앞선 행정절차를 이행했고, 지난 5일 국토부 승인을 받았다.

재생사업은 3단계로 나뉘어 진행된다. 2021년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되는 1단계 사업은 2024년까지 기반시설을 확충하는 내용이다. 시는 총 306억원(국비 50%, 시비 50%)을 투입해 남동근린공원에 468면 규모의 지하주차장을 신설하고, 2만1180㎡ 면적의 공원을 조성해 휴식 공간을 마련한다. 승기천변 연결 녹지(2만7018㎡) 정비와 남동대로 도로 환경 개선 사업도 함께 벌어진다.

시는 2단계로 민간 주도의 업종 고도화에 나서고, 3단계로 개발이익 환수를 통한 조업 환경 개선도 추후 진행하기로 했다. 이남주 시 산업진흥과장은 "이번 재생사업으로 부족한 기반시설과 편의시설이 확보되면 남동산단 경쟁력도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남동산단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스마트산단으로 탈바꿈할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시는 이달 말 산업부의 스마트산단 신규 단지 공모에 신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는 지난 4월부터 유관기관, 전문가와 태스크포스(TF)팀을 꾸려 스마트산단 공모를 준비해왔다. 스마트산단은 스마트공장 집적화와 신산업 활용, 교통·에너지 등 스마트 통합 인프라 등을 통해 산단을 제조 혁신 거점으로 키우는 사업이다. 지난 6월20일 정부 합동으로 발표된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및 전략 발표' 자료에는 2030년까지 스마트산단 20개를 구축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김상섭 시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제조 혁신과 고부가 가치화에 의한 산업단지 체질 개선을 도모하고자 한다"며 "4차 산업혁명에 신속하게 적응하고 스마트 기술을 접목하는 환경 변화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