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6월 조건부 통과
환경단체·시민 반대집회
"천혜의 생태계 파괴 우려"
시 도시계획위 부결 촉구

한 민간사업자가 화성시 장안면 석포리에 산업폐기물 매립장 조성사업을 추진하자 환경단체와 인근 주민이 환경오염 등을 이유로 반발했다.

사업부지는 시가 람사르습지 지정을 추진 중인 화성습지(화성호) 상류에 위치한 곳이라서 자연 생태계 파괴의 우려 목소리도 높다.

19일 화성시에 따르면 민간사업자는 2016년 8월부터 장안면 석포리 708-2 일원 7만8120㎡에 지하 25m 지상 14.7m의 규모의 폐기물 매립장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 매립장은 1일 평균 750t(매립량 180만㎥)의 폐고무류, 폐금속류 등 산업폐기물을 처리할 예정이다. 매립기간은 10년이다.

석포리 폐기물매립장 조성사업은 빠르면 9월 도시계획 시설 결정을 위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앞두고 있다.

앞서 환경부는 올 6월 석포리 폐기물매립장에 대한 소규모 환경영향 평가를 조건부로 통과시켰다. 환경부는 주민 피해 대책안 마련과 대기오염 모니터링 실시, 주민 협의체를 구성해 모니터링단 운영단 운영 등을 조건으로 내걸었다.

그러나 석포리폐기물매립장반대대책위, 화성환경운동연합,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 남양연구소위원회 등은 19일 화성시청 정문 앞에서 산업폐기물 매립장 반대 집회를 열고 "시 도시계획위원회는 석포리 산업폐기물매립장 조성사업을 부결 처리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매립장은 시가 추진 중인 람사르습지 지정을 앞두고 있는 화성습지(화성호)의 상류에 위치한 곳"이라며 "특히 국내 최첨단 자동차 연구소인 남양연구소 앞에 있어 생태계 파괴뿐 아니라 연구 활동도 방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환경단체는 "폐고무류, 폐금속류 등을 처리하는 석포리 매립장 예정지에는 수리부엉이 등 천연기념물이 서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생태계 파괴를 우려했다.

이들은 "대기오염과 침출수 누출 등으로 주민의 건강권, 환경권을 침해할 수 있다"며 "인근 주민 동의 없이 추진하는 산업폐기물 매립장 조성 사업을 중단하라"고 했다.

이어 "최근 폐기물처리시설과 재활용처리시설에서 빈번하게 화재가 발생하고 있어 주민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며 "시가 말하는 쾌적한 환경, 친환경 미래도시 조성은 동탄 신도시 등 동탄 뿐만 아니라 서부지역도 해당돼야 한다"고 했다.

주민 200여명은 이날 오전 반대집회에서 '석포리 매립장으로 천혜의 자연유산 화성습지 망가진다', '화성시장은 석포리 산업폐기물매립장 조성사업 반려하라'라는 구호를 외쳤다.

시 관계자는 "매립장에 대한 행정 절차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어떤 입장을 밝히기 어렵다"며 "빠르면 9월 열릴 예정인 도시계획위원회가 주민의 의견 등을 수렴해 결정할 사항"이라고 했다.

/화성=김기원 기자 1kkw51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