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운영 … 지하화 이행 요구 "불법 시설물 철거, 재공사해야"
고양시 대덕동 120여명의 주민들이 수십년째 서울시가 운영하는 난지물재생센터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다며 대책을 요구하는 등 집단 반발하고 있다.

대덕동 난지물재생센터 주민협의회 비상대책위는 19일 오전 고양 현천동 난지물재생센터 앞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서울시의 성실한 답변을 요구하며 집단행동에 나섰다.

주민들은 난지물재생센터 진입로를 트럭과 트랙터 등으로 막고 분뇨·오폐수 차량 출입을 저지하며 오후까지 시위를 벌였다.

성명서에서 주민들은 1987년 6월 서울시 공공하수처리시설로 조성된 난지물재생센터는 서울시민의 하수·분뇨·음식물 등 극 혐오 3종을 고양시에서 처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더욱이 서울시 하수 및 분뇨처리시설 4곳(중랑·탄천·서남·난지물) 중 난지물재생센터를 제외한 서울시내 3곳은 공원화 조성과 함께 일부 지역에는 2013년부터 연간 5~6억원을 지원하면서 고양시에는 주민복지회관 신축자금 20억원이 전부라고 반박했다.

특히 2012년 5월 서울시장과 고양시장 간 상생협약을 통해 센터의 지하화를 약속하고도 현재까지 이행되지 않고 있다며 센터 내 불법시설물을 모두 철거한 뒤 지하화 재공사를 하던지 시설물 영구 폐쇄를 주장했다.

주민들은 서울시에 하수도 이용료의 3년치 중 5%인 1000억원을 고양시에 지급해 고양시가 숙원사업 시행,서대문구의 기존 음식물처리시설 완전 폐쇄와 서울시 600t 규모의 음식물처리시설을 지하화해 관리권 고양시 이관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주민들은 요구 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앞으로 서울시의 하수·분뇨·음식물 처리는 대혼란을 겪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송원석 주민자치위원장은 "난지물재생센터로 인해 주민이 받는 정신적 고통을 말로 다 열거하기 어렵다"며 "주민요구 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센터로 진입하는 차량을 몸으로 막겠다"고 말했다.

/고양=김재영 기자 kjyeo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