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전원 통과"- 야 "曺(법무장관 후보) 전화력"
인사청문을 앞둔 8월 정국이 본격적으로 달아오르고있다.

18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야는 이미 청문회 일정을 확정한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29일) 외에 다른 후보자들의 청문회 날짜를 이번 주 중 확정하기 위한 접촉을 이어갈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인사청문 대상인 7명의 장관 및 장관급 후보자들에게 심각한 흠결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보고 후보자 전원의 '청문회 무사통과'에 당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보수야권은 인사청문 정국 하이라이트인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 모든 화력을 집중하고 있다.

지난 14일 조 후보자 인사청문요청안이 국회에 접수된 이후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 제기도 잇따르고 있다.

조 후보자를 둘러싼 논란은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사건 연루 의혹 ▲사모펀드 74억원 투자약정 논란 ▲조 후보자 부인의 부동산 위장매매 의혹 ▲조 후보자 친동생의 위장이혼과 채무변제 회피 의혹 ▲위장전입과 종합소득세 수백만원 '지각 납부' 논란 등이다.

한국당은 특히 "국가전복을 꿈꾼 인사가 법치주의를 실현하는 법무부 장관에 임명돼선 안 된다"는 입장이다.

앞서 지난 9일 개각 발표 당일 조 후보자에 대해 '합격점'을 줬던 정의당에서는 각종 의혹이 불거진 이후 미세한 변화가 감지되고 있어 주목된다.

심상정 대표는 지난 16일 페이스북 글에서 조 후보자에 대해 "정의당은 '답정(답은 정해져 있는) Yes', '답정 No' 모두 거부한다"며 "인사검증 과정을 꼼꼼히 지켜보고 국민의 상식과 눈높이에 맞춰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여야는 인사청문 일정부터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

민주당은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인사청문요청안이 송부된 후 15일 이내인 오는 30일 이전에 7명 후보자 청문회를 모두 마쳐야 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청문회 담당 상임위 여야 간사가 협의해도 한국당 원내지도부가 확정해주지 않는 것 같다"며 "이런 상태로는 정기국회 역시 야당의 협조를 받지 못할 것으로 보여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국당은 이번에 청문회를 해야 하는 공직 후보자가 7명이나 되는 만큼 국민의 알권리 확보를 위해 날짜가 중복되지 않게 청문회 일정을 잡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국당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충분히 준비하는 것은 철저한 검증을 위해서는 같은 날 여러 명의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