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릉숲 보전을 위해 지역 국회의원들의 발걸음이 빨라졌다.


 지자체들의 개발행위로 광릉숲의 환경파괴를 우려한 주민들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국회의원들이 한목소리를 냈다.


 그동안 주민들의 반대에도 꿈적 않던 국립수목원과 산림청, 문화재청, 경기도 등도 뒤늦게 방안을 모색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김한정(남양주을) 의원은 7일 정재숙 문화재청장을 만나 남양주 가구산업단지 조성 계획에 반대 입장을 전달했다.


 김 의원은 "진접읍 가구산업단지 추진은 조선 7대 왕인 세조의 왕릉마저 훼손할 위협이 있다"며 문화재 보호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달 24일 김재현 산림청장도 만났다. 가구산업단지 추진에 따른 환경 영향 사전 조사, 광릉숲 보호를 위한 전담조직(TF)구성, 생태환경 보전을 위한 방안 등을 요청했다.


 자유한국당 김영우(포천·가평) 의원도 동참했다.


 김 의원은 9일 나정균 환경부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장을 만나 의정부 쓰레기 소각장 이전 설치 반대 입장을 밝혔다.


 그는 "소각장 설치로 소흘읍과 광릉숲에 심각한 환경오염이 우려된다. 자연환경이 훼손되면 복구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며 "국내 최고의 환경분야 전문가들이 모인 위원회에서 종합적으로 검토해 광릉숲이 피해를 받지 않도록 조정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의원은 앞서 4월과 7월 두 차례 김재현 산림청장을 만나 소각장에서 발생하는 다이옥신, 미세먼지 등으로 광릉숲 동식물이 피해를 볼 수 있다며 환경오염 대책 마련을 요청하기도 했다.


 한편, 경기도는 29일 국립수목원에서 광릉숲 생물권보전지역 임시회를 연다. 산림전문가, 도의원, 실무 담당자(의정부·남양주·포천), 교수, 주민 등 3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의정부 소각장 이전, 남양주시 가구단지 조성, 포천시 고모리 산업단지 계획 등이 주요 안건이다.

 

/포천=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