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죄요구 … 출연거부 강력대응
경기지역 민영 라디오방송사인 경기방송 고위 간부의 친일 막말 논란에 대해 경기도의회가 해당 간부의 사죄를 요구하고 나섰다.

도의회 민주당은 14일 긴급성명발표 및 기자회견을 열고 "온 국민이 힘을 합쳐 일본의 경제침략에 맞서 싸우는 엄중한 시기에 경기도 내 한 방송사 간부의 차마 입에 담을 수 없는 망언에 충격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정윤경(군포1)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경기방송 3대주주 중 한명으로 방송국 내 실세로 알려진 H 총괄본부장은 최근 간부직원들 앞에서 '불매운동 100년간 성공한 적 없다. 물산장려니 국채보상이니 성공한 게 뭐 있냐', '문재인 때려 죽이고 싶다. 우매한 국민들을 속이고 반일로 몰아간다. 자기네들 총선 이기려고'라는 막말을 했다고 전해졌다. 또한 '일본논리가 맞다. 한국이 어거지로 돈을 달라는 것'이라는 발언도 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언론사 간부에 의한 이러한 망발은 도저히 용납될 수 없는 일이다. 언론인의 본분을 망각하고 경제침략을 도발한 일본의 입장을 두둔하는 것은 결국 일본의 식민지배와 침략전쟁의 합법성을 인정하는 전형적인 '토착 친일파'의 논리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정 수석대변인은 "도의회 민주당은 이번 사태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이번 사태에 대해 국민 앞에 진솔하게 사죄하고, 해당 당사자에 대한 납득할 만한 조치가 없을 시, 도의회 민주당은 의원들의 경기방송 출연 전면거부 등 후속조치를 통해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