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대사관 앞 '경제침략 철회' 성명
이용범 의장 등 릴레이 1인 시위도
▲ 이용범(앞줄 오른쪽에서 네 번째) 인천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전국 17개 시·도의회 의장들이 지난 12일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 정부의 경제침략 행위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인천시의회가 한목소리로 대응하고 있다.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우대국) 배제 등을 '경제침략 행위'로 규정한 시의회는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1인 시위를 비롯한 적극적 움직임을 이어가고 있다.

인천시의회는 이용범 의장이 지난 12일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전국시·도의장협의회 기자회견에 참석해 '아베정부의 내정간섭 및 경제침략 행위 철회 촉구' 성명을 공동 발표했다고 14일 밝혔다.

협의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전국 시·도의회 의장들은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펼치는 불매운동을 지지한다"며 "의회 차원의 특별위원회 등을 구성해 산업 현장 어려움을 파악하고, 지방자치단체 예산이 우선 지원되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인천시의회는 독자적으로도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난달 25일에는 전체 시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규탄대회를 열어 "그릇된 일본정부의 위선적인 수출 규제는 한·일 양국 산업에 막대한 피해를 입히고 자유무역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분업 구조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명분 없는 수출 규제를 즉각 철회하라"고 강조했다.

시의회는 지난 2일에도 화이트리스트 제외를 도발로 규정하며 성명을 발표했다.

시의회는 성명에서 "양국 간 긴장과 갈등 속에서 평화헌법 개정 등 정치적 목적 달성에 집착하는 일본 아베정권의 치졸한 속내와 무모함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일제강점기 우리 민족이 겪은 아픔에 대한 진심 어린 사죄는 외면한 채 전쟁 가능한 일본이 되겠다고 하는 위선적인 일본 아베정권의 각성과 참회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했다.

시의회는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가 철회될 때까지 강경 대응을 이어가기로 했다. 지난달 26일부터는 이용범 의장을 시작으로 국회와 일본대사관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 의장은 "1인 시위를 통해 일본 수출 규제가 철회될 때까지 규탄 목소리를 계속 내면서 8대 시의회 의원들의 결의를 보여주고자 한다"며 "일본 수출 규제에 대해 시의회뿐 아니라 국민 모두가 동참해 대한민국의 힘을 보여줘야 할 때"라고 말했다.

시의회는 이달 27일부터 11일간 열리는 제256회 임시회에서 일본의 경제보복을 규탄하는 결의안도 채택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