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영 굿네이버스 인천본부장

직원의 안내에 따라 안경을 쓰니 내 눈앞에는 아프리카 어느 시골 마을의 한적한 풍경이 좌우로 펼쳐진다. 나는 한 아프리카 아동과 자전거를 타고 달리고 있다. 처음에는 생경한 아프리카의 모습이 신기했지만 이내 삭막한 주변 환경 모습도 지루해지고 덜컹거리는 시야에 머리가 어지러워진다. 아이는 이렇게 매일 자전거를 타고 30분 동안 물을 길러 간다. 자전거가 없으면 1시간 넘게 이 뙤약볕을 걷는단다. 가는 길이 멀고 힘들어 안경을 벗었더니 '어라?' 인천의 사무실이다. 굿네이버스의 아프리카 현지 사업장 모습을 그대로 담아온 VR(가상현실) 영상을 체험했을 때 느꼈던 생각들이다.

여러 NGO들은 보다 투명하고 전문적인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어느 분야보다 빠르게 새로운 기술을 배워 조직운영에 적용하고 있다.
몇 해 전부터 이슈가 되었던 '블록체인' 기술은 후원자들이 낸 소중한 기부금이 어떻게 분배되고 사용되는 지 꼬리표를 달 수 있어 내가 낸 기부금의 사용 내역을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 후원금을 집행하는 NGO들도 정산, 기록, 영수증 처리 등의 행정절차가 더 편리해질 것이니 앞으로 블록체인 기술이 상용화되면 빠르게 적용될 기술 중 하나이다.

'빅데이터'는 또 어떠한가, 후원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관심에 대한 데이터가 쌓이면 이를 활용해 다양한 시도를 해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인천거주, 30대, 여성, 직장인 대상층이 아동분야에 자주 반응하는 것을 확인한다면, 왜 반응하는지를 분석해 대상층에 맞는 후원 캠페인을 효과적으로 제안할 수 있어 보다 전문성 있게 사업을 기획할 수 있다. 또한 사람들의 관심이 적어 복지 사업이 활성화되지 않은 분야도 접근성이 높아져 도움이 필요한 많은 사람이 적절한 복지 혜택과 지원을 받게 될 것이다. 굿네이버스는 최근 한 신용카드사와 제휴해 후원에 참여하는 '좋은이웃가게' 소비 데이터를 분석하고 소비자들에게 맞춤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새로운 기술은 복지 현장의 모습도 바꿀 것이다. 5G 기술과 증강현실 기술 등을 활용한 심리치료, 기부 프로그램 등이 점차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2016년 겨울에 굿네이버스는 증강현실을 활용한 기부게임인 '미션희망트리'라는 앱을 한시적으로 선보인 바 있어 기술발전에 따라 다양한 도구들이 나올 것이다. 다양한 하드웨어들의 발전도 빼놓고 논의하기 어렵다.

자율주행차나 각종 센서가 장착된 로봇팔들은 신체적 활동이 제약된 사람들에게 활동력을 부여할 것이고 위치기반의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번역되는 음성은 다문화가정의 아이들이 현지 사회에 쉽게 적응하면서 정체성을 빠르게 찾아가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드론을 통한 재난지역으로의 접근이나 구호물품 배송은 이미 현장에서 적용돼 사용되고 있는데 앞으로 드론의 영상 전송이나 각종 센서들을 통한 이재민들의 건강상태 점검 및 심리적 안정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굿네이버스도 항상 변화하는 사회에 맞추어 새로운 사업에 도전하고 있다. 한 예로 1년 중 8개월이 영하 20~40도를 웃도는 몽골의 전통가옥 게르에 사는 사람들은 작은 석탄 난로로 겨울을 버티는데 생활가능한 최소한의 기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월 소득의 40% 이상을 난방비로 써야 하는 상황이었다.
이에 굿네이버스는 축열기술을 활용한 현지 난방개선사업인 'G-SAVER(지세이버)'를 개발하고 보급했다. 이로 인해 연료비의 44.5%가 절감되는 효과를 보여 지역주민들의 생활에 큰 보탬이 됐고 지금은 연소효율을 높인 연료보급에 힘쓰고 있다.

계속 변화하고 발전하는 신기술을 따라잡고 후원자들과 어려운 이웃들을 더욱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 최근 굿네이버스 팀장들은 함께 모여 블록체인에 대해 공부했고 후원금을 모금하는 팀의 직원들은 매일 선보이는 신기술들을 섭렵하느라 바쁘다. 아이들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사업을 진행하는 팀에서는 4차산업 시대에 우리 아이들의 인성과 나눔 교육을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에 대해 전문가들과 함께 고민해 교육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굿네이버스뿐만 아니라 전 세계 다양한 NGO들이 함께 하고 있다. 앞으로 기술 발전의 흐름 안에서 이러한 노력이 계속되었을 때 어떤 새로운 결과물이 나오게 될 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