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 '평화센터' 옹진 '해양공원' 제안
북방한계선(NLL)에 따른 접경지역 규제 대상인 인천 강화·옹진군을 위한 지역 맞춤형 특화사업 논의가 시작된다.
인천시는 8일 강원도 철원에서 경기·강원 등 18개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참석하는 '접경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공동 연구용역 착수회의'가 열린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지난달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용역을 착수한 이후 첫 공식 회의인 만큼 접경지역 지자체별 사업 추진 여부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시와 강화·옹진군는 지역 특성을 살린 접경지역 발전 방향과 신규 사업 등을 제안할 방침이다.
강화군은 양사면 평화전망대 인근에 '평화건립센터'를 건의한다.

이곳은 북한 황해도 개풍군과 겨우 1.8㎞ 떨어져 있으며, 예성강·임진강·한강이 흘러들어 서해 해상교류의 중심지이기도 했다. 평화건립센터 건물은 3층 규모로 지어져 관광안내소를 비롯해 강화 농특산물 판매점, 남북 문화교류작품 전시실, 평화교육장, 먹거리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서해5도가 있는 옹진군은 백령도에 '해양친수공원' 조성을 제안한다. 지난 2011년 신항이 만들어지면서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용기포 구항을 활용해 주민과 관광객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지역특화 먹거리타운을 비롯해 전망대와 공원쉼터 등이 들어서게 된다.

군 관계자는 "이전까지 군사보호구역이란 이유로 편의시설이 들어오기 어려워 평화관광지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이라며 "이와 별개로 강화 교동산업단지와 같이 규모가 큰 사업들도 지속적으로 정부와 논의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