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 석탄 하역시 분진 발생 막을 '밀폐형 시스템' 등 건설키로…해당 지역 주민 반발은 여전

인천석탄부두 이전을 위한 강원도 동해항 하역시스템 개선 방안이 정부 계획에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구축 예정 시기는 미정이라, 인천시 등 관계기관의 이전을 위한 관심이 필요하다.

7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동해신항에 석탄과 시멘트 등에 따른 대기오염 물질 확산 방지를 위한 관련 시설이 건설된다.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2019~2040)에는 동해신항을 석탄, 시멘트, 기타광석 등 원자재 전용 처리항만을 개발해 동해·묵호 인근 시멘트 산업을 지원하기로 예정됐다. 특히 동해항 석탄부두의 '원자재 화물 처리 전용시설 확보' 육성 방향이 세워졌다.

이에 인천 원도심의 대표적 환경오염원으로 꼽히는 석탄부두 폐쇄가 실질적 움직임을 시작한 것으로 비춰진다.

인천 남항 석탄부두는 제3차 항만기본계획과 수정계획을 통해 2020년까지 강원도 동해항으로 옮긴다고 명시됐다.

하지만 이전 대상지인 강원도 동해항 일대 주민과 환경단체의 반대 등에 부딪혀 사업 추진에 한 발짝도 움직이지 못한 상태다.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을 통해 동해신항에 석탄 하역에 따른 분진 등의 환경오염을 막을 방안으로 '밀폐형 하역시스템 구축'이 세워졌다.

밀폐형 하역시스템은 날림먼지 발생량이 많은 석탄 등 분진성 화물을 선박에서 차량으로 옮길 때 야외에서 옮기는 게 아닌 밀폐형 구조물을 통해 선박에서 차량 하역하는 친환경 장치이다. 날림먼지 확산을 막기 위해 방진망 설치 높이 고도화, 풍향에 따른 대응시설 도입, 자동 살수, 출입 차량에 대한 저수조 통과 시설 등도 동해신항에 건설된다.

하지만 동해신항 밀폐형 시스템 도입 시기는 미정이라 인천 석탄부두 민원과 이전 대상지인 동해신항 주변 반발이 동시에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내년에 확정될 제4차 항만기본계획에도 동해신항 밀폐형 하역시스템이 포함된다"며 "기존 계획에 따른 2020년 석탄부두 이전이 어렵게 된 만큼 인천과 동해의 민원이 동시에 발생할 수 있어 조심스러운 상태다"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