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자매도시측 진행 의사
23~26일 … 홈스테이 1박도
"문화 체육 교류 지속해야"

수원시가 30년 자매도시인 홋카이도(北海道) 아사히카와(旭川)시 유소년 축구팀과의 정기 교류전을 올해 그대로 열기로 했다.

7일 수원시에 따르면 '제16회 한일 유소년 친선축구 수원시-아사히카와 유소년 축구 교류전'은 23~26일 3박 4일 일정으로 수원에서 열린다.

두 도시는 1989년 10월 자매결연을 맺은 후 1990년 스포츠 교류 협약을 맺고 29년째 축구 교류를 지속해왔다.

이들은 수원시의 유일한 유소년 축구팀인 율전초·율전중 축구팀과 3번에 걸쳐 축구 경기를 하고, 24일 하루 수원시민의 집에서 홈스테이도 할 예정이다.

수원의 유소년팀이 아사히카와시를 방문할 때도 똑같이 축구 경기와 홈스테이를 하면서 양 도시의 청소년들이 스포츠·문화교류를 하고 있다.

그러나, 올해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인해 양국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면서 축구 교류전 개최도 불투명했다.

앞서 수원시는 2일 아사히카와시에 열린 자매결연 30주년 기념식에 참가하지 않았다.

대회를 주최하는 수원시체육회는 현재의 한국 정서와 상황을 아사히카와시에 전달했으나 아사히카와시는 "일정에 변함이 없다"며 당초 계획대로 진행할 뜻을 밝혔다.

수원시와 수원시체육회도 아사히카와시의 이런 입장을 일단 수용했다.

시 관계자는 "아사히카와시가 알아서 오지 않겠다 하길 기대했지만, 교류를 계속하겠다는 의지가 강했다"면서 "교류전에 대한 두 도시 학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고, 일본 학생들이 한국에 와서 우리의 입장과 상황을 정확히 이해시킬 수있는 계기도 될 것으로 기대해 올해 교류전은 예정대로 열기로 했다"고 했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도 5일 정례 브리핑에서 "한일관계가 어려울수록 양국 간의 문화·체육 분야 교류는 더욱 소중하다. 지속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