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6만여명 등록 … 매년 증가
수어통역사·투표체험 등 참정권 보장 보완책 시급
▲ 30일 오후 수원시 장안구 경기도농아인협회에서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들이 청각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사전 투표체험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도내 청각장애인에게 민주시민교육 강의와 선거체험 기회를 제공해 장애인 유권자의 민주시민의식 함양을 위해 마련됐다. /이성철 기자 slee0210@incheonilbo.com

청각장애인들의 참정권 보장을 위한 제도적 보완책 마련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투표소에서 투표과정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없는 청각장애인들이 '깜깜이 투표'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30일 경기도와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 등에 따르면 경기도내 등록 청각장애인 수는 6만4102명으로 지난 2015년 4만7169명에서 매년 늘어나고 있다.

반면 이들의 참정권을 보장하기 위한 움직임은 더딘 상황이다.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2017년 대통령선거 당시 처음으로 투표소에 수어통역사를 배치했다. 수어통역사들은 청각장애인들에게 투표방법을 설명하는 역할을 맡았다.

다만, 수어통역사는 지난 2017년 대선 당시 51명, 지난해 지방선거에선 68명만이 투표소에 배치됐다.

경기도농아인협회는 청각장애인들의 참정권 보장을 위해 투표소 수어통역사 배치와 함께 평상시 농아인들을 위한 투표 체험 등의 기회가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기도농아인협회 관계자는 "청각장애인들이 투표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선거토론회에서 수어통역이 진행되긴 하지만 부족한 실정"이라며 "특히 체계적인 언어교육을 받지 못한 고령의 청각장애인의 경우 글을 몰라 투표용지를 읽을 수도 없는 상황이다. 이들에겐 수어가 유일한 언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무작정 수어통역사 배치를 확대하는 건 해법이 아니다. 모든 투표소에 수어통역사를 배치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청각장애인들이 투표소를 찾지 않으면 소용없기 때문"이라며 "평상시 투표방법을 배울 기회를 많이 만들고, 청각장애인들이 투표소로 가도록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수원시 장안구 경기도농아인협회에서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사전 투표체험을 실시했다.

도선관위 관계자는 "청각장애인들의 참정권 보장을 위해 향후에도 투표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